킹핀 - 최고의 프로만 아는 성과 창출의 비밀
전옥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이전에 저자의 ‘이기는 습관’이라는 책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깨닫고 공감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 책도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이 책은 최고의 경영 전략가로 인정받고 있는 저자의 지혜와 경험을 ‘킹핀’이라는 상징적인 의미에 담아 많은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풀어냈다.  

 

볼링에서 스트라이크를 내기 위해서는 눈에 잘 보이는 1번 핀이 아닌 5번 핀을 노려야한다. 여기서 급소가 되는 5번 핀을 킹핀이라고 한다. 저자는 볼링의 킹핀처럼 인생과 업무에서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 급소와 같은 결정적인 한 수에 대해서 해법을 제시했다. 동일한 업무를 해도 성과가 다르고, 동일한 상황에서도 성공하는 조직이 다른 경우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많은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인 것 같은데도 소위 말하는 대박을 터트리거나 매번 손대는 일이 성공을 달린다. 과연 이들은 뭐가 다를까? 저자는 이런 흐름의 결정적 차이는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이야기 한다. 흔히, 쉽게 오류에 빠지거나 사소하게 보일 수 있는 문제정의가 성과달성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즉, 누구나 바라는 성공적인 목표 달성이 쉽게 되지 않는 것은 핵심인 킹핀을 모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킹핀과 같은 핵심 파악을 위한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들어가며 원인 분석과 함께 그 속에서 킹핀을 이해하고 깨닫도록 안내한다.  

 

모든 일에서 위기를 선언함으로써 문제를 인식하고 그 안에서 본질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제대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에는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 즉, 창조적 문제 정의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문제에 이름을 제대로 정의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보이는 문제인 해결가능한 문제로 이끌어내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핵심을 짚어내는 문제정의 과정을 수많은 실전 사례들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고, 활용 가능하도록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킹핀을 찾아내고 성공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법칙과 전략도 소개한다.  

 

아마존 밀림에서 벌목한 나무를 강물에 띄워 하류로 보낼 때, 물이 소용돌이치는 지점에서 나무가 때로 엉켜 병목현상이 생긴다. 이 때 나무를 엉키게 만든 원인이 되는 나무만 건드려주면 순조롭게 흘러갈 수 있다. 볼링 핀에 5번 핀과 같이 이 원인이 되는 나무 또한 킹핀이다. 어떤 일에서든 이러한 킹핀을 읽어낼 수 있다면 성과의 판도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은 분명하다. 저자가 안내하는 킹핀을 찾기 위한 과정과 문제의식은 사회생활이나 업무만이 아닌 개인의 삶에도 반영할 수 있는 보다 광범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내 삶의 킹핀을 찾아내고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 때 작심삼일로 끝났던 프랭클린 플래너를 다시 쓰기 시작했다. 이전과는 다르게 실질적인 사용법과 활용법, 가치와 성과를 관련서적도 읽고 세미나를 참석하며 제대로 쓰고 활용하려고 노력중이다. 실질적으로 몇 주간 실천해본 결과 많은 것들이 조금씩 변화되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고 이야기했던 문제인식과 문제정의, 목표설정과 성과달성의 대부분에 조언들이 프랭클린 플래너의 가치와 활용법에  많은 부분 일치했다. 나에 경우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목적에 의해서 이 책의 가르침을 프랭클린 플래너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 또한 나처럼 이 책의 가르침을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 지침으로써 적용하고 활용해 나간다면 삶에서 많은 것들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