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가르치는 우리 아이 영어 몰입 교과서 1권 - 영어 환경 만들기
김숙희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아이가 여섯살 무렵, 텔레비젼에서 영어를 술술 말하는 아이를 보고 그 길로 그 아이가 했다는 방법대로 비디오 테이프와 동요 씨디를 잔뜩 사서 하루종일 지겹도록 틀어놓고 무조건 두편 이상의 비디오를 시청하도록 했었다. 

그 후 우리 아이는 영어라면 질색을 하며 도망가기 바빴다. 또 그 후엔 아이의 의견과는 상관없이 유명한 어학원에 등록시켰다. 공개수업에서 본 아이는 원어민 선생님의 수업중 참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서 내 속을 또 한번 뒤집어 놓았다. 나는 이대로 아이의 영어를 포기해야만 하는건가 하는 불안감에 어쩔줄 몰랐다.   

그런데 학교에 입학하고 원어민 선생님과 두 달 정도 영어를 한 아이는 의외로 영어시간을 즐거워했다. 수업은 노래와 챈트, 퀴즈와 게임으로 이루어진, 공부라기 보다는 한시간 노는것과 같은 수업이었다. 그제서야 나는 반성했다. 내 아이에게 맞는 수업방식이 따로 있었구나.......

그 후 둘째 아이에게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열심히 인터넷 서치를 했다. 어학원에 길들여지지 않은 아이를 떠올리며 집에서 엄마가 영어를 가르친 사례들을 나름대로 연구했다. 그러나 어느것이 내 아이에게 맞는 것인지,  많은 자료를 어떻게 정리해서 적용해야 할 것인지 넘치는 자료들 앞에서 속수무책이었다.  그래서 나같은 초보 엄마 선생님을 위한 (엄마가 가르치는 우리 아이) 영어 몰입 교과서가 무척 반가웠다.

  

두 권의 책은 1편에서는 아이가 영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고, 2권에서는 그 바탕 아래서 아이에게 영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해서 대화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강제적으로 영어를 들이대다가 실패한 나도 느낀거지만 영어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영어를 해야하는 필요성과 당위성을 느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부분은 영어뿐만이 아니라 모든 학습적인 면에서 동기 부여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과 일맥 상통해서 많이 공감하게 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두분째로 아이의 발단단계에 맞추라는 조언이 인상깊다. 이 부분 또한 내가 실패한 요인이기에 마음에 많이 박힌 이야기이다. 남들이 성공했다는 것, 남들이 좋다는것이 우리 아이에게도 맞을거라는 것은 아주 큰 착각이다. 내 아이의 발달상황과 기호에 맞는 영어 수업 방식을 택하는게 아이가 즐겁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라고 말한다.  아이의 수준을 참고하지 않고 획일적이고 동일한 교육을 하는 어학원보다 내 아이의 수준과 발달 단계를 가장 잘 알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엄마표 영어가 좋은 이유다.  

 



엄마의 기본적인 마인드를 갖추어 놓은 후에 실전으로 아이와 함께 영어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 제시해주고 있어서 꽤 실질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 읽기, 쓰기, 듣고 받아쓰기, 문법, 어휘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게 엄마와 함께 집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법을 상세하게 가르쳐주고 있다.

그 상세한 교수법중 가장 하일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실제로 집에서 교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영어 교재 만드는 법을 수록해 주었다.

이 부분은 가르침의 지식은 있었지만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메뉴얼을 몰랐던 내게 가장 도움이 되어준 부분이다. 알파벳이나 파닉스, 구문등 영어의 일정 부분을 어떻식으로, 어떤 자료를 활용해서 가르쳐야 할 것인지, 가장 필요했던 부분을 너무나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어떤 동화책을 읽어주고, 어떤 비디오를 보여줘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던 부분도 적절한 교재와 씨디, 테이프를 제목까지 소개해줌으로서 몰라서 헤맸던 완전 초보 엄마 선생님인 내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주었다.

 



2권에서는 일상속에서 날마다 영어를 말하고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환경에 노출될 수 있도록 상황을 제시해주고 있다. 상황아래 대화를 두어 활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엄마가 미리 연습을 해두어야 한다. 오디오 씨디가 들어있기 때문에 미리 들으면서 억양이나발음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공감했던 것 두가지다. 
처음 엄마표 영어를 시작했을때 나를 불안하게 만들었던 두가지 이유이기도 하다. 빨리 성장한 모습을 보고 싶었던 조바심, 다른 아이와 비교되는데서 오는 속상함을 이기지 못해서 아이와 나는 둘다 많이 괴로웠다. 실패와 자숙의 시간을 거치면서 깨달은 두가지를 이 책에서는 내가 느낀 생각 그대로 미리 보여준다.

영어 몰입 교과서를 읽고 난 지금, 나는 내 아이의 영어때문에 더 이상 불안하지 않다. 오히려 든든하기까지 하다. 내가 알고 있었지만 정리하지 못해 난감했던 엄마표 영어의 모든 가르침을 이 책은 깔끔하고 명료하게 다루고 있다. 
아이를 가르치기 전에 마음을 다잡고 참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서다. 
엄마표로 내 아이 영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학부모, 엄마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감히 말한다. 
정말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