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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의 그림일기
오세영 지음 / 글논그림밭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들어봤었지만 상당히 구하기가 힘들어서 얼마전에 우연히 도서관에서 찾아내어 읽게 되었다. 하지만 조금은 따분하지 않을까 싶어서 빌리고 나서도 며칠동안은 다른 만화책들만 보고 한구석에 밀쳐놓았다. 그러다 볼 것이 업성서 빌려온거니까 봐야지 하고 첫번째로 실린 '고샅지키는 아이'를 보았는데 정말이지 감탄스러웠다.
혼자 집을 지키며 울다 잠이든 아이와 그 옆에 널려진 소꿉장난을 한 흔적들, 아이옆에 다가가려고 발버둥치는 개가 번갈아 표현되고 저녁이 되어서야 엄마와 아빠는 돌아오고 엄마는 아빠에게 혼자 집지키는 아이를 걱정하며 서울로 이사를 가자고 합니다. 마을의 모든 가족이 다 서울로 떠나고 그 가족만이 남아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굳이 그 엄마의 대사가 없었더라도 이 마을에 다른 사람은 살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만큼 이 작품은 지극히 절제된 대사와 다튜멘터리같은 장면들로 빈 마을의 적막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빈 마을은 자칫 음침하고 썰렁한 분위기가 될 수도 있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렇제 느껴지지 않았다. 아이와 널려져있는 소꿉장난들, 빈 개밥그릇을 통해 포근함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쓸쓸함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쓸쓸함과 썰렁함은 다르게 느껴진 것이다.
짧은 페이지 안에 지금까지 봤던 그 어느것보다도 농촌의 현실을 잘 드러낸 작품이었다. 특히 마지막의 개짖는 소리, 여운을 남기며 끝냄으로써 더욱 주제를 부각시켰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다른 페이지에 실린 '부자의 그림일기'는 참 독특한 작품이었다. 아빠가 돌아가시고 엄마와 동생과 사는 '부자'라는 이름의 아이의 현실이 대사업싱 펼쳐지고, 그 아이가 쓰는 그림일기가 옆 페이지에 펼쳐있다. 진짜 아이가 쓰고 그린듯한 삐뚤빼뚤한 글씨와 엉성하지만 순수한 그림이 그려진 그림일기... 아이가 순수한 시각으로 상황이 해설되기 때문에 대사가 필요없다. 대사는 없지만 상황은 다 알기 때문에 그림만 보아도 대사가 들리는 듯하다. 냉정하기만한 현실이 더욱 사실적으로 느껴진다.
이 책은 대중적인 것이나 허구만이 만화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다. 이 작품을 보면서 모든 사람들이 만화의 시각을 좀 더 넓혀쓰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