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 - 활기 넘치고 잘 나가는 회사로 만드는 조직관리의 비결
우쓰미 마사토 지음, 전경아 옮김 / 황금여우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는 정말 일은 부하직원에게만 맡기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업무에 있어서 상하관계에 있어서 조화롭게 처리하고 싶은 마음에 그 방법을 알고자 하는 것이 컸다. 지금의 내 위치는 나보다 나이 많은 분들에게 일을 시켜야<?> 하는 입장에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다른 사람에게 시키는 것을 쉽지 않다. 상대방을 신뢰하는 만큼에 따라 일의 경중도 달라진다. 능력이 많은 상사들의 대부분은 부하직원에게 일을 시키기 보다는 자기 스스로 일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부하직원을 못 믿는 것도 있지만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 훨씬 깔끔하고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는 보이지 않는 계급사회이다. 그러다 보니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계급에 따른 처우 또한 다르다. 일하는 것에 있어서도 상사와 부하는 하는 일이 다르고, 중요도 역시 다르다. 하지만 일하는 직장에서의 존재의 중요성을 똑같다고 생각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단순히 일하는 것에만 매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인격적인 대우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일은 부하직원에게 맡겨라' 는 제목에 나와 있는 것 처럼 부하직원에게 일을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만 나와 있는 책은 아니다. 부하직원 뿐만이 아니라 상사의 위치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고 상사라면 가져야할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직장에 있어서 상사와 부하의 관계를 넘어서 서로에게 유익이 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직장에 있는 직원들이 직장안에서의 생활에 만족을 느껴야 할것이다. 한때 '고객은 왕이다'라는 문구를 가지고 특정CF가 인기를 끈 적이 있다. 고객이 왕이 시절이 있었다. 물론 지금도 왕일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하지만 지금은 고객보다는 직원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직원은 내부에 있는 고객이기때문이다. 안에 있는 고객조차 만족시키지 못하면서 밖에 있는 고객을 만족시키기는 더 어려울 것이다.
빠르게 시대가 변해 가고 있다. 시대가 변하는 만큼 경쟁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되어지고 있다. 과연 무엇으로 어떻게 고객을 만족시키고 경쟁하여 이득을 취할지는 상사와 부하의 관계를 넘어 한 뜻으로 나아갈 때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