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수업 - 당당한 나를 만나는 리더십 에세이
크리스틴 라우에낭 지음, 최정수 옮김, 세실 베르트랑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거절 수업이라는 책 제목을 보고는 수업에 불만이 있어 수업을 듣지 않겠다는 말로 해석을 했다.

하지만 책장을 하나하나 넘기면서 내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전 텔레비전 광고중에 많은 사람들이 다 YES를 외치는데 한 명의 사람만 NO라고 외치는 광고가 있었다.

남들과 똑같이 하지 않겠다는 의미를 가진 광고였다.

책을 읽는 가운데 계속 그 광고가 생각이 났다.

 

어렸을 적부터 많은 것을 보고, 먹고, 입고, 경험하는 요즘의 아이들,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많은 것을 배운다.

하지만 이런 교육의 결과가 아이들을 예스맨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감정표현에 대한 생각이 없다.

남들이 좋다고 하면 좋은 것이고, 남들이 하면 나 역시도 해야 되는 환경에 놓여 있는 아이들을 보면 불쌍하기도 하고 한심하기도 하다.

남들이 몸에 좋다고 보약을 먹을 때, 나 역시도 몸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보약을 먹다간 큰 코 다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각기 개성이 있고, 상황이 있는 것인데, 우리는 지금 아이들을 하나의 로봇으로 만들고 있다.

 

'자신 있게 NO 라고 말할 줄 아는 아이'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이다.

무조건 싫은 것이 아니라 내가 생각 했을 때에 나에게 맞지 않기 때문에 나는 거부할 수 있는 것이다.

부모의 눈치,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가 판단해서 내가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정에 따른 책임 또한 질 수 있는 것이다.

 

YES라고 말해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고독을 택하는 것보다,

당당히 NO라고 말해 내면의 자아를 만나는 시간이 우리에게 더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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