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브루타 실습 No.2 - 테마별 일상생활 다양한 주제 ㅣ 하브루타 실습 2
이일우 지음 / 피스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똑똑한 사람은 말할 때 유대인은 빠지지 않는 민족중에 하나이다. 세계의 부를 좌지우지 하는 민족...
그래서 유대인들의 자녀교육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다. 그중에 대표적인 방법이 하브루타이다. 하브루타의 핵심은 질문이다. 질문에 답하기 위해 생각하기보다 올바른 질문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것. 그것이 하브루타의 핵심이다.
말은 쉽지만 실질적은 생활에서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질문이 열린 질문인지 모르고, 주입식 교육의 폐해로 부모들은 자녀에게 정답을 강요하는 질문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어떻게 생활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제시문도 어렵지 않다.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이야기들이 책 속에 담겨 있다. 무엇보다 학교 생활에서 수행평가로 나올만한 주제들이어서 학습에 관심 있는 부모들에게도 제격이라 생각한다.
공부라는 것은 입시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창의융합적 인재가 대세이다. 그럼 어떻게 창의융합적인 인재를 만들어 낼 수 있겠는가? 고민하는 아이들, 정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창의융합적 인재 육성 아닐까?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주제를 같이 생각해 보면 좋겠다. 나만 질문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도 질문하면서 어떻게 토론 해야하는지도 알아가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게 만드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