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자존감의 힘 - 내 아이를 성장시키는
임인경 지음 / 프로방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자존감의 힘


자존감이란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타인들의 외적인 인정이나 칭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신 내부의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을 말한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는 간단하게 자존감이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왜냐하면 나 스스로 사랑한다면 굳이 주변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아내와 자존감에 대해 종종 이야기를 하곤 했다. 아내는 자존감이 낮은 자신의 모습이 싫다고 했다. 남의 배려하다가 항상 자신이 손해를 보는 모습을 보며 나는 아내에게 자존감을 높이라고 했다. 남을 먼저 챙기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챙기라고 했다. 자녀를 키우면서 그런 일들을 더 많았다. 나부터 아내를 챙기려고 노력했다. 식사를 하고 과일을 먹을 때 꼭 아내가 먼저 먹게했고, 간식을 먹을 때도 아내가 먹을 간식을 꼭 남겨 놓았다.


책에서 나오는 저자의 이야기를 보면서 아내의 모습과 겹쳤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선택 했는지도 모른다. 쉽지 않은 엄마의 역할을 감당하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특별할 것 없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들 말이다.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야기를 들을 때, 혹은 글로 읽을 때 쉽게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일이지만 실제로 나에게 적용해서 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이 책에 나온 이야기들을 전부는 아니지만 아내와 함께 하고 있다.

믿기지 않는다면 https://blog.naver.com/smi0824 에 방문해 보길 바란다.

꾸준히 하고 있다. 자녀들을 사랑하기에, 그리고 나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아직 나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엄마가 있다면 꼭 한번 읽어 보길 권한다.

읽어보면 '아, 저 정도느는 나도 할 수 있는데,' 할꺼다.

맞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으니 읽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해보자. 꾸준히 해보자.

자녀와 함께 쪽지부터라도 시작해 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