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작가는 볼때마다 매력이 느껴진다. 작품 하나하나마다 글의 구성이 같지를 않다. 퀸의 글은 통쾌한 추리는 매번 보이지만 글의 구성은 거의 같다고 생각한다. 반면, 히가시노게이고는 매번 다른 스타일을 추구한다. 악의도 변형된 스타일이라고 생각한다. 세이초의 제자 중 하나로 불리는 게이고도 현실에서의 모습을 추구하는 것 같다.

 

  이번 악의는 범인이 100페이지가 되면 이미 나와버린다. 범인을 잡는 추리도 설명되어있다. 어라? 책은 아직도 200페이지가 더 남았는데 이게 왠 구성이지? 그러나 지금부터가 이 책은 시작이다. 왜 그런 살인을 했는지에 대한 이유가 나온다. 인간의 내면은 참 복잡하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모두가 고민하고 살펴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속을 알기란 쉽지 않다. 니가 나를 모르는데 난들 나를 알겠느냐가 딱 맞는 소리다. 이번 이번 소설의 초점은 내면이다. 인간이 악의를 품는 시점은 어느 순간인가? 인간은 선하다고도 했고 악하다고도 했다. 절대전능한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은 선하고 동시에 악하다. 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악해지는 것은 어느 순간인가? 그 터닝포인트는 무엇인가....그것이 이 소설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한순간에 인간은 악해지기도 선해지기도 하는 것 같다.

 

 이번 소설은 추리에 대한 통쾌함 명쾌함 보다는 안개가 낀것같은 답답함과 찝집함이 배어나왔다. 단순한 동기는 아니었지만 한 순간의 모습과 행동이 살인으로 이어진 이런 인간의 내면심리는 참 무섭고도 당혹스러웠다. 그리고 그 심리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도 이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는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 곳이고 뭘 배우는 곳인가. 인간 본연의 모습을 찾고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루소의 말을 따라야 하는지... 그럴 대가 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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