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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신경립 옮김 / 창해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에 상당히 재미를 느끼고 있다. 한 작가를 보기 시작하면 대표작들은 그래도 다 보는 스타일이라 다양하게 보지는 못하고 있다. 동급생이라... 중학교땐가 게임으로 제작되어 나왔었던 기억이 난다. 동급생으로 과연 어떤 이야기를 꾸며낼 것인가가 궁금했다. 이번에는 어떤 스토리를 펼쳐나갈 것인가..
야구부 주장과 그 매니저 사이의 비밀이 있었고, 다른 여고생이 여기에 개입하게 된다. 그 매니저는 트럭에 치여 죽음을 당한다. 그러나 그때 아이를 임신하고 있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그리고 그 주위에 선생님이 있었다는 진술이 나온다. 야구부 주장이 그 아이의 아버지로 판명난다. 여기서 이 야구부 주장에 대한 심리묘사가 상당히 뛰어나다고 느껴진다. 과연 매니저를 사랑한 것인가 아니면 죄책감을 이기지 못한 것인가, 또다른 하나는 일종의 영웅심리가 아닌가... 읽다 보면 고등학생에게 사랑이라는 감정은 너무 이른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뭔가 내가 사건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남학생의 자존심이 더 세어 보인다.
그 뒤 매니저가 죽을때 있었던 선생님이 교살된채 교실에서 발견된다. 과연 누가 살인한 것인가? 살인의 흔적이 애매하고 잘 맞지 않는다. 그리고 개입했던 여고생이 수면제를 먹은채 가스를 틀어놓은 교실에서 엎드리고 있는 것이 발견된다. 연이은 살인과 살인미수에 학교는 침착함을 잃어간다. 그러나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과에 함몰되어 간다. 이 부분도 고등학생의 학업이라는 부분과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서는 계속되어 발견되고 추리는 점입가경으로 치닫는다. 결말에서 우리는 청소년의 감성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알 수 있다.
청소년기를 지난지 어언 10년이 넘었다. 그 때의 감성은 무엇이었을까? 사랑과 여성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겨를이 없었다. 단지 대학이라는 입시만이 우리의 주변과 공기를 둘러싸고 있었다. 내가 그때의 시기로 돌아간다면 누구를 좋아하는 감정을 느껴볼 수 있을까 싶다. 동급생은 어떻게 보면 내가 이루지 못한 행동들을 간접경험하게 해준 책이었다. 다른 분들은 이 책을 읽으셨다면 어떤 느낌을 받으셨을지 궁금하다.
이번 작품은 1인칭 시점이었다. 역시 소년과 소녀의 감수성을 보여주는 데는 1인칭 만한 시점이 없는 것 같다. 작중 화자는 야구부 주장이지만 남자 고등학생을 통해 학교 생활을 보여줌으로써 청소년의 심리를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어떤 트릭적인 요소나 번뜩이는 머리의 회전보다는 감수성을 보여주는데에 좀 더 치중했다고 보았다. 추리소설은 이렇게 한 장르에서 다양한 작품이 나온다는 점에서 읽으면 읽을 수록 애정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