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6 - 2026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연말이 되면 출간되는 『트렌드 코리아』가 유독 눈에 띄더라고요. 책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내년의 트렌드를 굳이 알아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 그동안은 읽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AI 대전환 시대’라는 문구가 눈길을 끌어 호기심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2026년의 10대 소비 키워드로 HORSE POWER를 소개합니다.

Human-in-the-loop (휴먼 인 더 루프)

Oh, my feelings! The Feelconomy (필코노미)

Results on Demand: Zero-click (제로 클릭)

Self-directed Preparation: Ready-core (레디코어)

Efficient Organizations through AI Transformation (AX 조직)

Pixelated Life (픽셀라이프)

Observant Consumers: Price Decoding (프라이스 디코딩)

Widen your Health Intelligence (건강지능 HQ)

Everyone Is an Island: the 1.5 Households (1.5가구)

Returning to the Fundamentals (근본이즘)


이 키워드를 통해 내년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사회와 소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를 미리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가볍게 내용을 살펴본 정도였지만, 각 키워드가 전하는 메시지가 흥미로워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어요.


특히 기분이 돈이 되는 시대를 다룬 필코노미, 검색이 사라진 선택 없는 선택의 시대를 말하는 제로 클릭, 그리고 건강지능 HQ 등은 개인적으로도 흥미로운 주제라 읽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이 책은 2026년 전망뿐 아니라 2025년의 주요 트렌드도 함께 정리해주는데요.

2025년은 저 역시 AI에 단순히 관심을 가지던 단계에서 직접 활용하는 단계로 넘어가며, AI의 매력에 푹 빠졌던 해였습니다.


또한 정희원 교수님의 ‘저속노화 식단’처럼 익숙한 트렌드부터 야구 구단 콜라보처럼 새롭게 알게 된 트렌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서 올해의 트렌드가 무엇이었는지 되돌아보기 좋았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시간을 내어 필사를 시작했는데 책에 따르면 이런 흐름을 ‘라이팅힙(Writing Hip)’이라 부르며 ‘필사’ 관련 인스타그램 태그 수도 2024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해요. 취미로 시작한 필사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2026년 트렌드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갔던 것은 단연 필코노미였어요.

기분이 왜 경제 문제가 되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를 다루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동안 이런 관점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읽는 내내 새로웠어요.


트렌드는 매년 바뀌고,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면 뒤늦게 알게 되기 마련이죠.

2025년의 트렌드가 어땠는지, 그리고 2026년에는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궁금하다면 『트렌드 코리아 2026』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트렌드코리아2026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권정윤

#미래의창

#북유럽

#한다혜

#이혜원

#이수진

#서유현

#이준영

#이향은

#김나은

#전다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