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야마다 사토루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유명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안좋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어떠한 이유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적게 먹어야하는지 알지 못해서 쉽게 이 책을 통해서 알고자 보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야하는지 설명하는데요.
당질=탄수화물이 아니며, 탄수화물 속에 당질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실제로 우리가 줄여야하는 것은 탄수화물이 아니라 탄수화물 안에 들어있는 당질을 줄여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당질을 제한해야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탄수화물 속에 당질이 있어 줄여야 한다는 내용을 보면서 겉핡기식으로 여기저기 조금씩 알던 지식들이 한 덩어리로 합쳐지면서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탄수화물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주식으로 언급되는 밥, 빵, 면, 떡인데요. 탄수화물은 이러한 것 뿐만 아니라 채소와 과일에도 들어있으며 주목해서 봐야하는 것은 당질 함량이라고 합니다. 당질 함량이 많은 식품으로 생각하지 못했던 식품으로는 칡, 강남콩, 연근, 귤 등이었는데 이러한 당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줄이고 당질 함량이 적은 대두, 오이, 가지, 버섯 등은 배불리 먹어도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숨은 당질의 내용을 보면서 이전에는 가공식품을 아예 줄이기란 어려워서 최대한 성분을 보면서 구매하고 있는데 더불어 당질 함량을 주의깊게 봐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마트에 가면 눈에 띄는 것으로 'OO 제로'라는 문구가 자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당류가 제로여도 당질은 제로가 아니라며 퍼센트를 보기 보다 몇 그램이 들어갔는지 확인해야 혈당이 오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책 뒤의 표지에는 당질 과다 섭취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 어느 것이 있는지 뇌, 눈, 신장, 다리, 심장, 면역, 신경, 기타 등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보니 식품을 주의하면서 섭취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별 탄수화물 함량표가 있어 도움이 되었는데요.
식품을 구매하기 전과 섭취 전 약간만 신경을 쓴다면 되니 부담도 덜하고 건강도 챙기게 되니 일석이조라고 느꼈는데요. 탄수화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이 책,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탄수화물》을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