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배당투자 ㅣ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시리즈
안혜신.김인경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요즘 배당 주식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주린이 입장에서 잘 읽히는 도서라고 하여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뉘어 배당 투자란 무엇인지 알려주고 배당투자를 결정했다면 재무 상황을 따져봐야 하는 이유와 배당주 ETF, 미국 배당투자에 대해 알려주며 배당투자를 어떻게 해야 올바른지 알려주었습니다.
처음으로는 배당투자를 당장 시작하는 이유로 서로 친구사이인 회사원 A,B가 재테크를 하고자 마음 먹고 한 명은 적금, 한 명은 배당투자를 했다는 가정하에 어떤 결과를 얻게 되는지 알려줍니다. 특히 적금의 예시보다 '복리효과'가 있는 배당투자를 왜 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파트1에서는 배당으로 7조원을 번 워런 버핏의 사례, 손실을 최소화 하는 가치투자, 배당에 대한 설명 등 주린이 입장에서 배당을 왜 해야하는지 이유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줍니다.
파트 2와 파트3에서는 배당투자를 했을 때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특히 국내 대표 배당주를 알려주면서 이러한 종목들의 재무사항을 뜯어봤을 때 어떤 주식이 배당투자에 적합한지 도움이 될거라는 내용이 주린이 입장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파트3에서는 배당투자를 하기 전 알아야 하는 내용들과 세금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되었는데요. 당장 현금이 필요한 경우와 20년 후 은퇴를 계획하는 경우로 나뉘어 독자들로 하여금 어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하는지 알려주어 어떤식으로 계획해야하는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린이인 만큼 초반에 소소하게 수익을 얻는 것은 괜찮지만, 수익이 늘어나길 바라면서 투자금액이 커질 경우 세금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하는데요. 주식을 사고 팔 때 어떤 세금이 있는지 알려줌으로서 세금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다 읽고 보니 이 책이 책 제목처럼 주린이입장에서 본다면 많은 도움을 얻게 되리라 생각하는데요.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책이어서 주린이를 벗어나도 스스로 세운 투자 원칙을 벗어나거나 신념이 흔들릴 때 읽어보기 좋다고 느꼈습니다. 배당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입문용으로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