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푸드닥터 마스터 클래스 - 면역 주스부터 항염·항암 집밥까지 음식 처방하는 약사의 위대한 치유 밥상
한형선.황해연 지음 / 사슴의숲 / 2024년 11월
평점 :




배달이나 외식으로 쉽게 시켜먹을 수 있는 음식부터 마트나 시장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로 만드는 음식을 선택하라고 하면 터치 몇 번만으로 음식이 쉽게 집까지 배달오는 편리함과 아는 맛이기에 생각만 하더라도 침이 고이는 배달 음식을 선택하고는 하는데요. 이 책을 보면서 먹거리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PART 1에서는 몸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밥상의 치유력’이라는 주제로 음식 공부의 필요성과 음식으로 치료하는 비결, 음식으로 건강을 되찾은 사람들, 식재료에 대하여 알려줍니다.
음식으로 건강을 되찾은 사람들을 보며 음식의 힘이 대단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뇨병, 알레르기와 자가면역질환, 간경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는 질환들에 대하여 무엇이 중요한 지를 알게 해주었는데요.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의 사례를 보며 어떤 것을 주의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고 푸드닥터의 음식 처방을 통해 사례에 해당하는 사람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와 음식을 바꿨더니 어떻게 바뀌었더라 하는 결과까지 알려주어 무엇을 먹어야하는지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가지, 오이, 배추, 상추, 대파, 바나나, 미역 등 일상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에 대해 이 식재료가 이런 효능이 있었다고? 하며 감탄을 하면서 보았는데요. 특유의 식감으로 인해 호불호가 많은 가지의 경우 가지 꼭지 부분에도 좋은 성분이 있는 줄 몰랐는데 스코폴레틴이라는 물질이 항생제처럼 작용한다는 문장을 보고 무엇 하나라도 버릴 수 없는 식재료인데 소홀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지죽이나 가지꼭지분말 등 가지의 활용 방법을 보고 가지가 활용도가 높은 음식이라고 생각했는데요. 가지튀김, 가지구이, 가지볶음 등 익숙한 조리법에서 벗어나 책에서 알려주는 식재료 활용법을 보고 잘 알지 못했던 것은 바꿔봐야겠다고 느꼈습니다.
PART 2에서는 수많은 사람을 치유한 기적의 레시피로 주스·식혜·건강수, 수프·죽, 밥, 반찬, 국·탕·찌개를 알려주는데요. 이 레시피대로 하면 어디에 좋은지 알려주어 목차를 보고 바로 할 수 있게끔 구성이 되었던 점이 좋았고 이 책을 보기 전에는 몰랐던 생소한 음식의 레시피를 보니 지금보다 더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식을 완전히 바꾸면 기존 음식들이 한 번씩 생각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데요. 그중에서도 먹는 것은 괜찮지만 마실거리에 대해서는 기존과 다르게 바꿀 수 있을까 싶었는데 식혜 또한 레시피가 있더라고요. 책에서 언급되는 바보식혜같은 경우 바나나, 양배추 등 일반 식혜만드는 레시피에서 언급되지 않은 식재료가 들어있지만 보기만 하더라도 건강함이 느껴지는 레시피여서 식혜를 먹고 싶을 때 참고하여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어도 매일 한 번씩은 입 안으로 들어가는 음식에 대하여 깊게 생각해 본적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드는 《푸드닥터 마스터 클래스》. 먹는 음식을 바꿔 내 몸을 보다 더 건강하게 관리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푸드닥터마스터클래스 #한형선 #황해연 #사슴의숲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