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ㅣ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3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제목을 보자마자 마음 속 쌓여있는 근심·걱정들이 생각났다. 과연 나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건 아닌지 물어보면서 말이다. 이 책은 43가지의 증후군에 대해 알려주며 그로 인해 심리를 되돌아보게끔 만들어준다.
PTSD, 만성피로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 등 낯익은 증후군들도 많았지만 생소한 증후군들도 많았다. 그 중에서도 잔혹한 세계 증후군은 낯설지만 설명을 들어보면 그리 낯설지 않다. 현대인들이 많이 접했을만한 증후군이랄까. 책에서는 잔혹한 세계 증후군을 미디어에 노출되는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세계관을 실제 세계와 연결 짓게 되는 현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각종 자극적인 쇼츠와 영상 등의 미디어를 통해 점점 세상과 동떨어진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해당 증후군이 왜 위험한지 알려주어 위험성을 경고하고 스스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다. 나만의 필터, 나만의 관점. 타인의 의견에 무의식적으로 동조하지 않았는지 반성하게 된다.
요즘 번아웃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나와있었다. 최초의 번아웃은 감정적 고갈, 탈인격화, 개인 성취감 감소로 정의했다고 하는데 번아웃이 되었다는 증거를 5가지로 알려주고 6가지 측면에서 회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해결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생기는 번아웃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는데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느꼈다.
저자는 첫 직장을 다니기 3일 전 혈액암 판정을 받았고, 혈액암을 겪었기에 타인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고 정신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해하며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이들을 위로해 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43가지의 여러 증후군을 통해 잘 알지 못했던 스스로의 심리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자신이 이해되지 않을 때, 정신적으로 힘들다고 생각된다면 이 책을 통해 알아보기를 바래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왜당신은죽어가는자신을방치하고있는가
#고윤
#딥앤와이드
#심리학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