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의 경고 - 당뇨병 명의가 알려주는 당질제한식 31가지
에베 코지 지음, 한성례 옮김 / 이너북 / 2024년 9월
평점 :




주식인 쌀을 비롯해 달콤한 빵은 간식으로, 한 끼를 간편하게 차리고 싶을 때는 라면이나 국수를 끓이는 등 탄수화물을 떼어놓기란 어렵습니다. 이러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탄수화물에 대해 어떤 경고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쉽게 말해서 당뇨병 치료식으로 처음 시작된 당질제한식과 관련되어있습니다. 탄수화물(당질)을 줄이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책 전반에 걸쳐 설명합니다.
4대 사망원인인 암과 심근경색, 뇌졸중, 폐렴. 새로운 5대 질환으로 언급하는 정실질환. 5대 질병의 핵심 당뇨병을 비롯해 당질을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합니다. 다이어트와 미용적인 측면에서도요.
처음에는 당질제한식을 당뇨병 치료에만 이용을 하고 생활습관병에는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고 하는데요. 당뇨병 환자에게 당질제한식을 권했더니 당뇨병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까지 개선되었다는 사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속쓰림 증상이 없어졌다고 하는 것을 보면서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역류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 조금씩 식습관에 대해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록으로는 당질제한식 실천 방법과 식품별 당질의 양과 ○△× 리스트, 먹어도 되는 식품과 피해야하는 식품을 알려주어 별도로 정보를 찾아보지 않아도 어떤 것을 먹어야 하고 어떤 것을 피해야하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부록부분만 사진찍어서 급하게 장을 볼 때에도 참고하기에도 좋고 계획적일때에는 한 주의 식단을 부록을 참고해서 정한다면 당질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보다 쉽게 세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가까운 생활습관병이라도 고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충분히 식습관 개선을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식단 관리를 소홀하게 될 때마다 두고두고 읽어서 경각심을 새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탄수화물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글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