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이 흔들릴 때 아들러 심리학 - 인생을 두 배로 살기 위한 마음공부 10가지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유진상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7월
평점 :

P32. 우리는 경험의 충격, 이른바 외상으로 고통스러워할 게 아니라 그 경험 속에서 자신의 목적에 합치되는 바를 발견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바로 그 의미에 의해 '스스로 결정한 사람'이 된다.
'삶이 흔들릴 때' 라는 문구에 이끌려 읽게 되었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은 삶과 경험, 마음과 몸, 열등감의 이해, 불완전한 기억, 꿈의 이해, 사춘기의 성, 범죄의 접근성, 협력과 공헌, 관심의 인류애, 편견과 사랑으로 나뉘어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기억이 나에게 어떻게 미치는가를 좀 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기억은 존재하며 최초의 기억을 떠올려보라고 했을 때 각자가 가진 기억 또한 다릅니다. 이러한 기억이 왜 중요한지를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최초의 기억을 곰곰히 생각해 본 적이 없기에 누군가 최초의 기억이 무엇이냐고 말한다면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것 같은데요. 최초의 기억에는 인생의 목적과 타인과의 관계, 그들의 환경에 대한 견해 등을 알 수 있고 압축되어 있고 단순하기에 집단조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억이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는 나쁜 기억으로 남습니다. 기억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알게 되어 가슴 속 트라우마로 남게 되었던 기억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불안정한 삶 속에서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심리는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읽었지만, 안정된 삶을 살고 있다면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이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심리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게 된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해봅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