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것도 습관입니까? - 무기력을 날려버린 엄마의 아작 습관
지수경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책을 보면 볼 수록 책 제목처럼, 그것도 습관이 되냐고 되물었다. 과연 습관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기에 말이다.
이 책은 아주 작은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아주 작은 습관을 왜 해야하는지, 꾸준히 작은 습관을 해서 생긴 변화라든지, 아플 때도 할 수 있는 습관 말이다. 매해 신년이 되면 무엇을 해야지, 작년과는 다르게 변화된 삶을 꿈꾸며 목표를 설정하고 다짐한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몸이든 마음이든 여유가 없으면 작년과 다를바 없게 유지했던 습관들을 포기하게 된다.
이 책에서 가장 공감갔던 문구는 아래와 같은 문구였다.
P37. 남의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나였기에 미루는 것이 실패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했다.
어찌보면 실패의 두려움이 자연스럽게 하게끔 이끌지만 시간이 지나면 여러가지의 습관들이 부담감을 짓누르는 경험을 여러 번 하곤 했다.
저자는 아주 작은 습관으로서 삶을 변화했다고 말을 한다. 3-5분 내에 할 수 있는 습관. 과연 이 작은 습관이 변화할 수 있을까 했는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변화가 있겠다는 확신이 선다.
물론, 부담감 없는 작은 습관이기에 여러가지 습관을 만들 수도 있지만 그럴때는 '왜?'라는 질문과 디톡스가 필요하다고 한다.
한 번에 다양한 습관을 추천하지 않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아주 작은 습관. 목표를 작게 설정해서 작은 성취감이 여럿 쌓일때 저자처럼 변화가 스스로 오지 않을까.
과하게 목표잡았던 습관을 과감히 내려놓고, 내가 지금 가장 필요한 습관이 무엇인지 알아야할 때. 인터넷만 검색하더라도 좋은 습관은 많고 시중에 좋은 습관이란 습관은 매년 안해본게 없을 정도다. 내가 원하는 것으로 혹은 도움되는 습관으로 아주 작게 목표를 설정하여 습관으로 만들어봐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