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지식 치매 백과사전 -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치매 가족 가이드북!’
홍경환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관심을 가진다면 치매에 대해 궁금하거나, 가족이나 지인 중에서 치매가 있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그 중에 한 사람으로서 이 책에 대해 궁금했는데 치매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었으나 어디서 이러한 정보를 얻어야하는지 알 수 없었던 찰나 출간되어서 고마운 책이다. 


누군가에게 치매에 대해 물어보면 모르지는 않다. 물어보면 정확히 아는 사람들도 있으나 겉핡기식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특히, 드라마나 소설 등 소재로서 단골 손님이 이 치매가 아닐까 싶을정도로 자주 나온다. 


이 책의 저자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고 있는 아버지를 9년째 간병하고 있으나 치매 가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을 발견하지 못해 직접 책을 쓰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저자가 당부하는 것이 있다. 책의 부분만 살펴보지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는 것. 부분적으로 읽으면 잘못된 상식을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첫 파트는 치매환자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망상, 강박, 실종 등 뇌와 연결되어 설명하고 두 번째 파트는 진단과 치료 시스템, 세 번째 파트는 간호에 대해, 네 번째 파트는 지원 제도와 법률, 다섯째 파트는 약과 음식 이야기, 마지막으로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담았다.


이 책을 보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확 차이날 정도로 치매에 대해 잘못된 선입견들이 많다. 물론, 정확히 알고 있는 것도 있었으나 그 가짓수가 그리 많지 않다.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작성된 치매 백과사전. 이 책에서 알게 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적어도 저자의 말처럼 잘못된 상식을 가질 수 있기에 적진 않지만 치매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은 분들이 보았으면 한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