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 창업, 장수기업 만들기 - 창업 체크리스트 100% 활용하기!
이일화.한공희.김종상 지음 / 조세금융신문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는 지인이 요식업으로 창업했다가 실패하고 다시 돌아왔다. 코로나 시기에 창업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었을텐데 용기있는 도전에 응원을 했던터라 실패했던것에 대해 내 일은 아니지만 아쉬웠다. 만약 이 책을 보았더라면 실패 위험을 줄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창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우선,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이다. 위의 같은 경우 개인사업자로 등록하지만 다른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런 경우 창업 절차부터 설립 비용, 자금조달, 의사결정, 4대보험, 장부작성, 과세기간 등 비교할 수 있게 표와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있어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있었다.
뿐만 아니라 세무신고를 할 때 필요한 서식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개인 사업자용 사업자등록 신청서, 다단계판매원(등록,폐업) 현황 신고서, 휴업 및 폐업신고서 등 사업을 하는데 있어 알게되는 서식들이 책에 양식이 그대로 나와있어 어떤 것을 기입해야하는지 잘 알 수 있었다.
또 사업이 잘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기호의 변화'라는 생각지도 못했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이 책에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 중 많이 실수를 할듯한 부분을 소개한다. 바로 세금 낼 돈이 없어도 신고하기라는 부분인데 세금 낼 돈마저 없으면 일반적으로 세금을 마련후 신고하는게 낫지 않을까라고 하며 나같아도 지연신고를 했을듯 한데 신고를 하지 못하면 불이익을 어떻게 받는지 알려주어 책을 보지 않았더라면 실수할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다.
창업을 시작할 사람들이라면 입문서로 봐야할 책. 여러 내용을 다루다보니 창업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을 안다면 부족하겠지만 초보자라면 창업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