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 금융, IT, 유통, 의료, 생활까지 ‘내 정보’가 한눈에 열리는 시대
고은이.류성한.유재경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 이것이 마이데이터다 》
금융, IT, 유통, 의료, 생활까지 ‘내 정보’가 한눈에 열리는 시대
고은이, 류성한, 유재경 저 | 슬로디미디어
어떤 어플을 이용하면 하나의 은행사가 아닌 여러 은행사와 연동되어 내 금융정보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편리하긴 한데, 한편으로는 알지 못하기때문에 두렵기도 합니다.
이 책 <이것이 마이데이터다>는 마이데이터에 대해 3명의 공동 저자가 만든 책입니다. 마이데이터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어떤 사업이 있는지 설명하는데요. 마이데이터의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범위를 보면 카드정보라든가, 전자결제 정보, 보험 정보 등 실생활에서 무궁무진합니다.
챕터2가 가장 흥미있었던 부분이기도 한데요. 마이데이터시대 신사업분야에서 의료부분 '질환별 건강, 식단관리 서비스', 생활부분 '건강 상태를 활용한 맛집, 장보기 서비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건강부분에서 해외의 사례를 소개하고 알려줌으로서 이미 시행됨을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서비스가 어떻게 도입이 될것인지에 대해 기대감도 생깁니다. 한국에서도 '블루버튼'이라는 비슷한 사업이 실행될지 궁금해져옵니다.
또,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유형중에서 사용했던 어플들이 나옵니다. 뱅크샐러드, 보맵. 알지 못했지만 이 또한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일상에 들어와있음에도 불구하고 몰랐던 것이 아쉬웠다고 할까요. 마이데이터를 몰랐던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