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년 젊어지는 1분 뇌활동 - 뇌기능의 노화를 막고 건강한 삶을 가져다주는 젊은 뇌 만들기
시라사와 다쿠지 지음,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1년 7월
평점 :
《 10년 젊어지는 1분 뇌활동 》
뇌기능의 노화를 막고 건강한 삶을 가져다주는 젊은 뇌 만들기
시라사와 다쿠지 저/최우영 역 | 생각의날개
머리속에서 서서히 지워지는 추억들. 좋으나 나쁘나 경험했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알았던 지인마저도 못 알아본다면 지켜보는 이도 서서이 지워져가는 이도 참 애통하다. 이 책, 10년 젊어지는 1분 뇌활동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뇌에 좋은 습관들이 담겨져있다.
지인의 이름을 분명 알고 있는데, 이름을 자주 부르지 않는 탓인지 막상 얘기하려고 하면 그 분과 친한 분을 얘기하면서 '아, 그분 있잖아요.'라고 하는데 왜 이리 기억을 못하지? 라고 하는 순간이 있는데 책에서는 건망증이 심해졌다고 느끼기 훨씬 전부터 뇌의 쇠퇴는 시작된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일상을 보내는 방법'을 아는 것, 그리고 '기억하는 힘'과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_P7
뇌의 노화 테스트로 시작하는 책의 처음은 이 질문도 뇌가 노화되고 있다는 사실이었구나 하며 새삼 깨닫게 된다. 질문 중 '사소한 일로 금방 화를 낸다'라는 선택지가 있는데, 예민해서 그런가보다 하며 넘겼던 내용이 뇌가 노화되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챕터 1은 뇌와 관련된 트레이닝으로 TV프로그램에서 자주 볼만한 뇌관련 훈련들이 수록되어있다. TV프로그램에서 가끔씩 나오면 어렵다 하며 넘겼는데 다시 한 번 따라해보려니 마찬가지로 따라하기 힘들었다.
챕터 2와 챕터3, 챕터4는 각각 생활습관, 식사, 운동을 통해 할 수 있는 뇌활동이었는데 이런 활동도 뇌활동과 관련되어 있었구나 하는 활동들도 있어 실생활에서 뇌와 관련있다는 것을 모르고 했었던 방법도 있는 반면 어려울 법한 뇌활동 방법(제일 어렵다고 생각되는 건 이틀전 일기인데, 하루 전 일기도 부분적으로 생각나서 쓸 수 있을 말이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은 하지 않지만 어렸을 때 일석 사조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 소리내어 읽기 방법이 있어 뇌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함을 느꼈다.
손가락 트레이닝과 뇌 트레이닝은 다시 한 번 봐도 어렵지만, 그 외의 내용은 조금씩 실천해가면서 손가락과 뇌 트레이닝을 조금씩 도전해봐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