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후쿠나가 아츠시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

후쿠나가 아츠시 저/서희경 역 | 소보랩


무릎이 쑤시는 걸 보니 비가 오려나.

라는 말을 여럿사람에게 들어본 적이 있다.

신체적인 통증이 기상예보를 예측하는듯 하는 말이었는데, 그런 말을 듣고 보니 며칠 내로 비가 내린다.


이 책, < 당신이 아픈 이유는 날씨 때문입니다 >의 저자의 이력이 특이하다. 의사이자 기상예보사. 며칠 전 의사이면서 타투이스트인 분을 프로그램에서 보았는데 의사와 기상예보사 조합도 상상하지 못한 조합이라 놀랍다.


저자는 어릴적부터 기상에 관심이 있었지만 성인이 되고나서 기상예보사가 국가자격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 추운 날씨 세차하다 뇌졸중으로 쓰러진 환자를 보면서 기상과 의학과의 관계애 대한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날씨가 어떻게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지 과학적으로 의학적으로 풀이한다. 각종 논문들과 임상 결과, 사례를 통해서 말이다. 


기압이 떨어지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고 한다. 이처럼 책을 알기 전에는 단순히 날씨때문에 아픈 것은 분명한데,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얘기해보라고 한다면 얘기못할 이야기들이 많이 적혀있어 흥미로웠다.


또, 기상에 따라 몸이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기록해보라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통증이 날씨탓이라면 분명 영향이 있을텐데! 하며 여태껏 적지 않았던게 후회된다고나 할까. 기록이 쌓이다보면 어떤 날씨를 조심해야하는지 알 수있으리란 기대감에 성실히 작성해봐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당신이아픈이유는날씨때문입니다#날씨#기상병#날씨와#기상예보사#기상과#두통#뇌졸중#심장병#알레르기#아토피#문화충전200서평단#건강#의사#건강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