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 왕들의 사사로운 이야기를 들춰 보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신정훈 지음, 김선우 감수 / 북스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

: 왕들의 사사로운 이야기를 들춰 보다

신정훈 저/김선우 감수 | 북스고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광인효현숙경영정순헌철고순. 조선을 공부할 때 자연스레 태정태세문단세하며 외웠던 왕의 계보가 잊혀지지 않는다.


<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조선 갈등사 > 는 태조 이방원부터 순종까지 자연스레 물흐르듯 이어가며 오백년간의 조선 역사를 수월하게 읽어내는 책이다. 조선 건국부터 시작된 이야기는 일제 강점기의 서막까지 알려주는데, 홀린듯 읽다보면 다음편을 외치는 매력이 있다고 해야하나. 다행히 책으로 출판되어 다음편을 외치지 않았지만 말이다.


책을 보기 전에는 토막 토막 알고 있었던 조선의 임금들에 대한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광해군이 선조가 나라를 버렸을 때, 누구보다도 나라를 위해 싸웠던 사람인데 왜 임금이 되고서는 추후 광해군이라고 칭해졌을까. 왜 인조는 사도세자를 뒤주에 갇혀 죽이게 만들었을까. 등의 깊게 들어가지 않고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는 사실, 어디선가 읽었지만 기억나지 않는 임금대 에한 행동들은 시시콜콜한 내막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역사에 가정이란 없지만 책을 홀린듯 읽어내다 보면 문연듯 아쉬운 마음이 든다. 조금씩 양보를 한다면, 조금씩 권력을 내려놓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가정들 말이다. 이래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이 나왔을 지도 모르겠다. 


목차를 보면서 임금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는데 어렴풋이 알았던 조선의 역사에 대해,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사실들에 대해 흐름에 따라 자연스레 정리되는 책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어쩌면당신이원했던조선갈등사#신정훈#북스고#조선#조선사#조선역사#왕의행동이이해갔던#술술읽히는책#신간도서#다시읽는역사#한국사#조선시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