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 유튜브에 뛰어들다 - 지상파 기자들의 뉴미디어 생존기
박수진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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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들 유튜브에 뛰어들다>는 책제목 

그대로 SBS 방송 기자 4명이 지난 3년 동안

유튜브를 통해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만들면서 

겪었던 일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담은 책이다.


하루에도 수천개의 기사가 쏟아진다.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기사가 있는 

반면에 쉽게 잊혀지는 기사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기사임에도 불구하고 취재와 보도에 한계가 있거나, 

더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금방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잊혀지는 기사들이 있다.


과거에 비해 미디어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SNS와 유튜브가 발달하면서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고,

소비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이처럼 뉴미디어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방송사들 역시 사람들이 뉴스를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지털 

뉴스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3사 방송사 중 특히 SBS는

디지털 뉴스 콘텐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자들 유튜브에 뛰어들다>는

뉴미디어 시대의 뉴스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경쟁력이다, 재미를 넘어 진실,


부캐가 미래가 되려면, 디지털 퍼스트 

시대의 뉴스로 주제를 나누어서 이야기

한다는점에서 뉴미디어 시대의 뉴스

콘텐츠 제작 현황과 소비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우는데 도움이 됐다.


언론사가 서브 브랜드로 운영하는

버티컬 채널은 언론사의 부캐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채널은 유튜브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뉴스에 쉽게 접근하도록 만들고 

뉴스가 재미있고 친밀하다고 느끼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고,


그래서 이런 채널은 결과적으로 유튜브에서 

뉴스 콘텐츠의 소비를 늘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기존의 뉴스는 어렵고

재미없다고 느끼는 10대~20대 구독자들과


뉴스에 관심이 많지만 TV나 신문으로 

뉴스를 소비하기 힘든 30~40대까지 

버티컨 뉴스 채널의 주요 구독자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기자들 유튜브에 뛰어들다>에는 지난 

3년 동안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면서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 기록한 

SBS 방송 기자 4명의 살아있는 경험들과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에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이동하면서

미디어를 접하는 등 뉴스를 소비하는 방법이 

다양해진 상황에서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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