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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전쟁 -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고객 네트워크 구축의 비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구독전쟁>은 기존의 구독경제애 대한 개념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관점으로 구독 비즈니스의
개념과 페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퍼지기 시작하고
셧다운 현상이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더
빨리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코로나 19로 인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삶의 모습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 된 환경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과 함께
여러가지 언택트 비즈니스 분야에서
단연 가장 많은 혜택을 본 것이
바로 '구독 비즈니스' 이다.
<구독전쟁>은 크게 구독을 전략으로 삼다,
구독전략의 실험자들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구독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이고
자신들만의 구독전략을 통해 성공한
기업들의 차별화된 성공법칙이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이 구독전략을 추구하는 이유는
유통 영역애서 플랫폼 기업들의 역할과
영향력이 강해졌고, 시장에서 고객
데이터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고,
구독이 가진 의미를 단순히 정기 구매로만
한정 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다시 만드는 전략으로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는점을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구독전략의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
구독 비즈니스의 개념을 어떻게 확장하고
성장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나이키, 디즈니, 뉴욕타임스, 애플 등.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구독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고객과 만나는 방식을 새롭게 바꾸고,
기존의 거대 플랫폼이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의미있는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과정을 비롯하여
각 기업들의 전반적인 구독전략을
구체적인 사례와 다양한 자료와 함께
이야기 하기 때문에 구독 비즈니스의
현황과 트렌드를 다양한 관점으로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고민하고,
자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그 소비자들은 무엇을 가장 아쉽고
불편하게 생각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최적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성공적인 구독 비즈니스의 핵심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