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전쟁 -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고객 네트워크 구축의 비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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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전쟁>은 기존의 구독경제애 대한 개념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관점으로 구독 비즈니스의

개념과 페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퍼지기 시작하고 

셧다운 현상이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더 

빨리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코로나 19로 인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삶의 모습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 된 환경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과 함께 

여러가지 언택트 비즈니스 분야에서 

단연 가장 많은 혜택을 본 것이 

바로 '구독 비즈니스' 이다.


<구독전쟁>은 크게 구독을 전략으로 삼다,

구독전략의 실험자들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구독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이고 


자신들만의 구독전략을 통해 성공한 

기업들의 차별화된 성공법칙이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이 구독전략을 추구하는 이유는

유통 영역애서 플랫폼 기업들의 역할과 

영향력이 강해졌고, 시장에서 고객 

데이터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고,


구독이 가진 의미를 단순히 정기 구매로만 

한정 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다시 만드는 전략으로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는점을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구독전략의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

구독 비즈니스의 개념을 어떻게  확장하고 

성장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나이키, 디즈니, 뉴욕타임스, 애플 등.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구독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고객과 만나는 방식을 새롭게 바꾸고,


기존의 거대 플랫폼이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의미있는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과정을 비롯하여


각 기업들의 전반적인 구독전략을 

구체적인 사례와 다양한 자료와 함께 

이야기 하기 때문에 구독 비즈니스의

현황과 트렌드를 다양한 관점으로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고민하고,

자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그 소비자들은 무엇을 가장 아쉽고 

불편하게 생각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최적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성공적인 구독 비즈니스의 핵심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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