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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뇌과학 마케팅>은 책제목 그대로 인간의
뇌과학과 인지 심리를 제대로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우리 뇌에 자리 잡은 브랜드, 우리의
자극을 왜곡하는 앵커링 효과,
브랜드가 기억을 이용하는 방법,
기억의 재구성, 충동 성향과 마케팅
전략을 비롯한 12가지 Chapter로 나누어서
인간의 뇌와 소비 행위의 상호작용을
인지 심리학과 신경과학을 근거해 밝히며
소비자 알지 못하는 사이에 소비하게 되는
매커니즘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소비 욕망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뇌의 작용과 연계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 실행한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다.
인지 심리학과 신경과학, 의사결정 과학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분석과 실험, 조사를
진행하여 알아내고 분석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익숙한 사례와 함께 소비자를 소비하게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
주기 때문에 하나 하나 쉽게 배울 수 있었다.
브랜드 캠페인의 성공 여부는 뇌에
얼마나 강한 인상을 남겼는지에
달려 있는데, 인상을 남기지 못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역할은
인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연관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해야 하고,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이용 경험을 제공해야
소비자의 망설임을 제거하면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것 같다.
인간의 심리적 맹점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해
상품의 가치를 높이면서 고객이 직접
경험하고 기억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목적과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각 유형과 목적에 맞는 잘 설계 된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의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같다.
<뇌과학 마케팅>을 통해 배운 인지
심리학과 신경과학, 의사결정 과학을
활용한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들을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