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 팬데믹, 온텍트 창업 시장이 불러온 전환창업의 시대
김상훈 지음 / 아이콤마(주)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는 책제목처럼

코로나 인한 자영업 시장의 위기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히 변화된 환경의 모습과 

기존과는 전혀 다른 환경이 갖추어지게 되었고,


특히 외식업을 비롯한 자영업 분야에서는

매일 폐업하고 비어지는 점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처럼 엄청난 위기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을 오히려 기회로 생각하고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장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대응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는

코로나 시대 창업 시장 기상도,

창업 시장 대안 찾기, 코로나 시대 피보팅 전략,

연령별, 계층별 창업 전략, 브이노믹스 시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워크숍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코로나 시대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국내 자영업 시장은 자영업자들끼리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조였지만 코로나 이후

코로나 시대에 생존 가능한 근본적인 피보팅

전략인 전환창업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게 될 것이고,


소확행 창업, 전수창업, 전환창업의 세 가지 

큰 축을 중심으로 국내 자영업 시장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자신의 가게만의 특화된 아이템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가게로 찾아오게 만드는 방법과 

다른 가게들이 운영하면서 미처 

신경쓰지 못하고 지나치는 부분들에 대한 

디테일한 팁과 노하우를 포함한 조언,


흔들리지 않는 수익과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자신만의 강점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대로 

활용하고 극대화 하면서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고객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차별화 된 서비스와 고객 관리를 통해

한 번 이용했던 고객을 단골로 만들고, 

단골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무엇인지,


다른 가게들과 확실히 차별화하면서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어디에 어떤 아이템이 잘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지역, 상권, 입지에서도

잘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아이템 선정은 내가 속한 지역, 창업을

희망하는 상권 내의 경쟁 구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점을 주의하면서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한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면서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