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여행법 - 10년 차 기획자가 지켜온 태도와 시선들
조정희 지음 / SISO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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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여행법>은 책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기획자의 관점으로 여행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기획을 하려고 

수 많은 노력을 하지만,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렵고,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기획을 통해

공감을 얻고 설득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기획자의 여행법>은 기획자의 여행법, 기획자의 습관,

기획자의 시선, 기획자의 태도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일반인과 다른 기획자만의 관점으로 여행하는 

방법과 각 여행지에서 기획자의 시선으로 

바라봤을 때 얻을 수 있는인사이트가 무엇인지, 


좋은 기획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할 습관과

태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기획자로서 여행을 할 때는 '프레임' 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것인데, 

프레임은 어떤 기준으로 무엇에 하이라이트를 찍고 

콘텐츠를 만들지 미리 정하는 방식으로 


여행 중에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장면과 

시간을 한 번이라도 더 들어다보고 

생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준비를 할 때 최상의 프레임을 만들어서

키워드를 적어놓고 기록하면서 자신만의 시선으로

해석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알타이어 서점, 크리스티아나, 바하라흐, 리스본 골목길,

퀼른의 초콜릿 박물관과 향수 박물관, 뉘른베르크, 라발 지구, 

발렌시아 투우장, 모빌리티 서비스가 발달한 말라가까지.


각 도시마다 다른 자연환경, 분위기 문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에 대한 정보가 자연스럽게 

전달되기 때문에 각 도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모습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어떤 곳이었다라고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여행지를 기획자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각 여행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적 특징, 

분위기 등에 대한 설명을 각 장소의 모습을 

담은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 여행지가 지닌 의미와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의 요소를 재해석 하거나,

평범했던 경험을 다채롭게 해석하거나. 

당연했던 고정관념을 파괴하거나. 

새로운 변화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지에

설명하기 때문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기획자의 여행법>을 통해 유명한 도시, 관광지, 

여행 코스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각 여행지와 

장소가 어떤 컨셉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 

어떻게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는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

 

새로운 모습의 발견을 통해 생각을 전환하면서,

기획자의 습과, 태도, 시선을 어떻게 갖추고 

실행해야하는지를 제대로 배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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