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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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은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카카오톡이 출시 된 지 10년이 지났다.

출시이후 급성장하기 시작한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 수는 4400만명에 달한다. 

모바일 메신저 시장 전체의 90%이상을 점유하면서 

말그대로 국민 메신저 서비스가 되었다.


초기엔 주로 메시지만 주고 받던 앱이었지만 

점차 기능들이 확대되면서 현재 카카오톡으로

못하는게 없을정도로 기능이 매우 다양해졌다.


수익모델이 약했던 카카오톡은 기업 고객을 잡아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능과 

서비스들을 서서히 구축하기 시작하였고


기업들 역시 카카오톡의 수많은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다는점에서 

높은 광고 효과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신저가 아니라 비즈니스 플랫폼이자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은 크게 메시지 시대 카카오 나라,

모바일 메시지 어떻게 쓸까로 나누어서 설명하는데,


메시지 마케팅의 중요성, 메신저 앱의 장단점, 

카카오톡이 메신저에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었는지,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은 크게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쇼핑까지 3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는점을 알 수 있었고,


각 서비스가 갖고 있는 기능들 중에서 

모바일 메신저와 관련하여 마케팅을 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기능과 

메뉴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인 이미지와 함께 

실행방법을 순서대로 설명하기 때문에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쉽게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었다.


그동안 작은 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많지 않은 예산, 

적은 인력,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된 마케팅을 하거나 

고객에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았다.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은 카카오톡과 메신저의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고객에게 전달하는 메시지 

콘텐츠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한정판, 이벤트, 공감형, 입소문, 충돌질 등의 각 콘텐츠 유형별로 

고객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면서 우리 제품과 서비스만의 컨셉과 

장점,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고객들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메시지를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작은 기업과 소상공인들 역시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제품과 서비스에 맞게 최적화해서 

잘 활용한다면 특별함과 차별화 된 가치를 전달하면서 

꾸준히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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