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넷플릭스
임석봉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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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넷플릭스>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과 서비스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OTT서비스 시장은 다각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문화 생활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되었고 집안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넷플릭스는 2020년 1분기에만 유료 회원수 1600만명,

2분기에도 1000만 명 이상이 증가하면서

최고의 매출액과 성장세를 기록하였고,

현재 전세계 1억 600만명이 넘는 사람이 

구독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되었다.


그리고 수많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 역시 

OTT서비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넷플릭스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고, 

OTT서비스 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넥스트 넷플릭스>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먼저 넷플릭스가 성장을 위해 사용한 전략들,

어떤 과정을 통해 중요한 결정을 하고 있는지, 

명확한 목표와 방향설정을 통해 넷플릭스의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끌었던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넷플릭스의 콘텐츠 수급 전략인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와 

독점 판권(익스클루시브)확보가 어떤 기준과 목표를 가지고 결정되는지, 


넷플릭스가 익스클루시브 전략을 통해 선투자해서 

만들어진 '미스터 션샤인' 으로 인해 한국 드라마 제작시장이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성공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의 경쟁 서비스인 아마존, 디즈니 플러스, 

컴캐스트의 피콕, HBO MAX, 퀴비 등이 


고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어떻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고객을 붙잡아 둘 수 있는 운영 전략은 무엇인지, 

넷플릿스를 위협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우리나라에서 다른 OTT플랫폼에 비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유튜브의 특징과 이용현황, 인기콘텐츠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미디어 기업들이 어떻게 유튜브를 

새로움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활용하고 있는지,


국내 OTT 서비스인 웨이브와 티빙의 현황과

국내 미디어 기업들이 어떻게 경쟁하고 

협력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넥스트 넷플릭스>를 통해 그동안 OTT 서비스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가 국내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았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 애플 TV+ 와 

디즈니 플러스 역시 국내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OTT시장이 어떤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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