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이노베이션 - 세상을 흔든 한국형 혁신의 미래
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POP 이노베이션>은 K팝의 성공과

앞으로미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방탄소년단은 신곡 'Dynamite' 를 통해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핫 100 1위에 올랐고, 2주 연속

정상을 차지했다. 그리고 10월 10일차

최신 차트에서 2위를 기록하면서 

6주째 빌보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2일 공개한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 는

현재 1억 5천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K-POP은 전세계 팬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엄청난 성과를 올리고 있다.


그동안 K-POP의 성공 원인과 전략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K-POP 이노베이션>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K팝은 이노베이션이다, 

K팝이 만들어낸 혁신 성과(1996~2020),

K팝 이노베이션, K팝 혁신 모멘텀,


K팝의 퍼스트 무버 SM엔터테인먼트,

한국 경제의 2세대 혁신: K-이노베이션,

K팝의 미래로 나누어서


K팝이 어떻게 지금처럼 경쟁력 있는

문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각 시기별로 K팝이 발달하게 되는 과정,

기존 음악과 차별화 된 형태의 아이돌이

탄생하게 되고 탄탄한 팬덤과 멤버들의

역량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K팝의 시초이자

한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HOT를 시작으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아이돌의 역사를 통해

그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멤버가 

구성되고 데뷔하게 되었는지,  


그들이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뛰어난 업적을 

남기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런 발전과정을 통해 아이돌을 기반으로 한 

K팝은 아이돌 생산 시스템의 구축, 일본 시장의 개척, 

디지털 기반의 유통 마케팅과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월드스타와 셀러브리티화, 빌보드 1위라는

혁신적인 성과를 올렸다는점이 인상적이었다.


기술의 발전, 제작 시스템과 환경의 진화, 

제도의 개선과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 

새로운 형태의 기획, 플랫폼의 다양화 등.


시대의 흐름에 따른 내외부적인 다양한 변화와 

시도를 통해 K팝이 어떤 과정들을 거치면서 

발전하고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체계적인 아이돌 생산 시스템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의 유통과 소비의 혁신을 통해 

완성된 K팝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25년동안 

끊임없이 발전한 K팝은 세계 전역으로 그 영향력을

키워왔고 문화 콘텐츠 연관 산업의 수출 증가,

국가 이미지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K팝 혁신이 지속, 확장 되면서

우리나라 K팝 산업이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이자 시장을 이끌어 가는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