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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 커머스의 과거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서법군 지음 / SISO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은
커머스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담은 책이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상태는 빠르게 변화했고 이런 변화는
자연스럽게 구매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기본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식재료와
생활 필수품, 청결 용품 등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쉽게 모바일을 통해 쇼핑을 하고 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올 상반기
매출동향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으나 같은기간
온라인 매출은 17.5% 증가했고, 온라인 유통업체의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3%나 늘었다.
이처럼 코로나로 인해 소비 행태가
급격하게 변하면서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은
경쟁에서 앞서나기 위해서는 시장의
본질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커머스의 역사와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고대 상업의 기원부터 유라시아의 대륙의
도시와 문명을 연결하는 통로였던 실크로드,
실크로드와 해상무역을 통해 최고의 국제도시로
성장한 장안의 모습까지 상업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해 왔는지,
19세기의 파리, 20세기의 미국을 모습을 통해
백화점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상업의 발전과정과
함께 성공을 위해 자신들만의 차별화 된 컨셉과
운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실행했는지 배울 수 있었다.
1930년대 조선의 최초의 백화점이 세워지게 된 배경과
박흥식, 신태식, 최남. 세 사람이 치열하게 백화점 경쟁을
했던 당시의 시대 상황과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한
전략들이 무엇이었고 결국엔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는지 등.
그동안 알지 못했던 우리나라 백화점의 역사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커머스가 발전하기 위해선 판매자와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설계되어야하고,
그 혜택에는 경제적 이익뿐 아니라 가치의 공유가 포함되어야하고,
시장의 이익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고루 분배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플랫폼을 구현해야한다는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