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마카베 아키오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행동 경제학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행동경제학이 뭐지, 전통경제학의 반성,

행동경제학의 핵심 이론, 거품 현상은 왜 일어날까,


일상생활에 유용한 행동경제학, 

영업 전략과 행동경제학,

적용 범위가 넓은 행동경제학,

행동경제학의 전망 등.


행동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행동경제학이 주목 받는 이유,

행동경제학의 이론이 무엇인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는 행동경제학, 

기업들이 홍보, 마케팅을 할 때

도움이 되는 행동 경제학이 무엇인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분야에서 행동경제학이 활용될 수 있는지,

앞으로 행동경제학이 어떤 방향과 

목적성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고

발전 할 것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의사결정 프로세스나 행동 등을 분석하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의 학문으로 개인과

기업 뿐 아니라 국가 경제까지 

폭넓은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행동경제학은 심리학을 활용하여 우리의 

의사결정 과정을 잘 설명할 수 있다는점에서

행동경제학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고, 


짧은 기간에 일어난 경제 변화를 설명할 때 

효과적이라는점에서 최근 행동경제학 이론을 

기반으로 경제 활동에 관한 다양한 현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이론은 '초두 효과 ' 였다.

초두효과는 처음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입력된 정보보다 판단이나 의사결정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하는데,


주어지는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 집중력이

점점 떨어지고 나중에 접한 정보에 대해서는

크게 주의를 기울일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상대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먼저해서

강한 인상을 남기게 되면 상대방이 나의 

바람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이 커진다는점과


같은 목적과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정보를 듣는 순서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고,

상대방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학자이자 행동경제학회 창설 멤버인

저자가 그동안 연구했던 내용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행동경제학 이론과 활용 방법을

다양한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을 통해 

전통경제학의 한계점을 개선하여

인간은 각자의 가치관대로 행동하고 

때로는비합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본성 그대로 인간을 연구한 행동경제학을

쉽게 배울 수 있었고,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여 높은 효과를 올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