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마크 랜돌프 지음, 이선주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는 현재 전세계

1억 60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구독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 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현재 3만 7000개가 넘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5년이상 운영 되는 곳은 14%에 불과 할 만큼,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좋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창업 초기의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고객으로 부터 인정받지 못해 사라지는 스타트업들이 많은 현실이다.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를 통해  

넷플릭스의 공동창업자인 마크 랜돌프가 

창업을 결심하게 된 배경, 

넷플릭스의 성장을 위해 사용한 전략,


중요한 결정을 위한 준비과정, 

명확한 목표와 방향설정을 통해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방법과 


짧은 기간안에 빠르게 성장하고, 

사용자 수가 1억 6천만명으로 증가할 수 있었던

그들만의 차별화 된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성공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특정한 공식이 아닌 

실행을 통해 이루어지며, 중요한 의사 결정을 위해 

어떻게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우리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만한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할 정도로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를 좋아하는가,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용하는가를 제대로 파악하고 

긍정적으로 답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야만 

다른 모든 지표들이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되면서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이 핵심으로 느껴졌다.


기존의 기업이나 인물과 관련된 책들의 경우 

성공사례를 위주로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는 넷플릭스 창업 후

적자가 급격한게 늘어났던 상황, 

아마존에 매각하기 위해 제프 베이조스를 

만났으나 인수금액으로 인해 매각이 무산된 상황,

DVD판매 사업을포기하고 대여 사업에 집중하게 된 것,

닷컴 열풍 붕괴로 인해 직원의 40%를 감원하는 

구조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 등.


이런 실패와 위기의 과정과 함께

이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서비스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주의해야할 점과 올바른 결정을 하는 법을 알 수 있었다.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을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실천하면서 

실패하지 않는 스타트업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