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의 정석>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소비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하는 방법,


소비자 조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조사를

어떻게 진행하고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마케팅 전략의 정의, 차별화와 함께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에서 벗어나 빠르게 변하고 산업 현황을 이해하면서 

전략의 초점을 새롭게 바꾸고 가치의 혁신에 

모든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STP(시장세분화, 목표 시장 설정,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 하면서 

핵심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는지,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이무엇이고, 

어떻게 고객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오랫동안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자 

수많은 강의와 교육을 진행 해 온 저자가 쓴 책이라서, 

책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다.


지금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게 어려워졌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마케팅의 정석>을 읽으면서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와 

여러 기업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마케팅적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