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 BM-innovation ways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고,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와 적극적인 소비를 보이는 액티브 시니어처럼 

새로운 고객층이 등장하면서 기존 비즈니스에 대한 변화가 필요해졌다.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 환경에 안주하는 

기업과  도태될 수밖에 없다. 

현재 모든 기업의 최우선 과제는 변화와 혁신이다.

어떻게 비즈니스 혁신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을 통해

저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5BM-Innovation Way 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의 길은 혁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 낸 것이고,


혁신을 1.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 2.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 기업 중심의 내부혁신을 할 것인가? , 4.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 5. 이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로 

표현한 것이라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오랫동안 경영전략,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창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자 

수많은 강의와 교육을 진행 해 온 저자가 쓴 책이라서, 

책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수익모델, 

어떻게 수익을 창출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생각이 수익 창출에만 국한되면

혁신과 창조를 위한 사고가 제약을 받게 된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 창출을 포함해 시장과 경영이라는

좀 더 폭넓은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바라 보는 것을 의미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정 된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고 꾸준하게 성장 할 수 있을텐데 

워낙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슷한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경우가 많아서 차별화 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하는 것이 쉽지 않다.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을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