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 지금 당장 실무에 써먹는 마케팅 입문서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조명광 지음 / 길벗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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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는 마케팅의 기본적인 방법과 이론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준비마당에서는 마케팅의 역사와 정의가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 해왔는지, 

첫째마당에서는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STP(시장세분화, 목표 시장 설정,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 하면서 핵심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 잡는 방법,

4P(상품, 가격, 유통, 촉진) 믹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둘째마당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정의와 마케팅 전략 수립이 어떤 구조와

절차를 통해 수립 되는지, 지금 시대의 브랜드가 중요하게 된 이유와 

전반적인 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체계와 속성, 구조와 

아이덴티티, 전략이 무엇인지,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고,


셋째마당에서는 마케팅과 트렌드의 관계와 개인화,

O2O, 플랫폼, 콘텐츠 믹스, 네트워크 등 최신 트렌드가 무엇인지, 

고객 경험을 향상 시키기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넷째마당에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와

콘텐츠 마케팅, 인플루언서, SNS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처럼

최신 마케팅에 대해 설명한다.


 

미국의 마케팅 학회인 AMA가 2013년 7월에 발표한 마케팅의 정의는 

"마케팅이란 소비자, 의뢰인, 파트너 그리고 넓게는 사회 전반에 걸쳐 

가치가 있는 제공물을 만들거나, 알리거나, 전달하거나,

교환하도록 하는 활동이나 조직 구성 또는 그러한 과정을 말한다 " 이다.


지금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게 어려워졌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자발적으로 활발히 홍보 해 주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구매 경험을 향상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마케팅 무작정 따라잡기>를 읽으면서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와 

여러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마케팅적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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