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들 - 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꼰쓰따 끌레메띠.하로 그뢴베리 지음, 이현석 외 옮김, 조광현 감수 / 터닝포인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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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게임 기획자들>은 

핀란드의 게임 기획자 11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노키아의 유비쿼터스 스네이크에서부터 마약 조직을 추격하는 맥스 페인, 

소셜 커뮤니티 게임 하보 호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거둬들인 

수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붐 비치,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앵그리 버드 등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이 게임들은 

모두 핀란드 게임 제작사에서 만들었다.


자연스럽게 핀란드 게임 제작사에서 만들어낸 게임들이 

어떻게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이 될 수 있었는지 궁금했었다.


저자 꼰스따 끌레메띠와 하로 그뢴베리 역시 유명한 게임들을 

많이 만들어 낸 핀란드의 게임 기획자들에게는 특별한 노하우,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 있을 것이고, 더 넓게 보면 

핀란드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무엇가가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핀란드 게임기획자들 11명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게임 기획자의 길을 걷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본인들이 기획한 대표 게임을 개발하게 된 스토리,

게임 기획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새로운 게임 유저들을 끌어들이는 방법, 

좋은 게임과 나쁜 게임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바일, 콘솔, PC 등 각 플랫폼간의 게임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게임을 기획, 운영 할 때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기억에 남는 게임이나 좋아하는 게임은 무엇인가 등의 주제에 대한 

게임 기획자들의 자세한 생각을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게임산업에서 엄청난 성과를 얻을 수 있던 데에는 

사회적으로 무뚝뚝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창의적인 일에 

열정적인 핀란드의 잘 유지관리 된 공동체가 핵심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게임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전달하기 위해서 기획자와 프로젝트를 

창의적으로 이끄는 일들을 주목 받게하는 것이 중요하고, 

의욕적인 사람들이 모인 팀들은 재능을 연결해 주고 조직화해 주는 

중재자들의 더 큰 생태계안에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핀란드를 게임 강국으로 만든 게임 기획자들>을 읽으면서

노키아의 몰락 이후 침체기에 빠졌던 핀란드에 다시 활력을 불어 넣고,

게임산업계의 강대국으로 만들어 낸 게임 기획자들과의 인터뷰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통해 그들의 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와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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