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이런 뉴스를 검색한다 - 온라인 언론 홍보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
이욱희 지음 / 타래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객은 이런 뉴스를 검색한다>는 온라인 언론 홍보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20대 후반 온라인 미디어를 창업하고  IT, 프랜차이즈, 패션, 뷰티, 

라이프 등 50여 곳의 홍보 및 100곳 이상의 언론 홍보를 담당한 전문가로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 엄청난 양의 뉴스와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어떻게 제대로 된 온라인 언론 홍보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들의 언론 홍보와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앱서비스, 소셜커머스, 온라인 샵이 자주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매일 같은 시간대에 진행하는 이벤트 때문에 해당 브랜드가 

항상 검색어 순위에 올라있고, 어제 같은 경우 여러 이슈 등과 관련 된 

검색어들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한 기업에서 진행한 신상품 출시 이벤트로 인해 해당 기업의 제품이 

한동안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찾지 했다. 오늘도 소셜커머스의 이벤트와 

화장품 기업의 할인 이벤트가 순위권에 올라있다.


사람들이 검색어를 누르면 해당 이벤트에 대한 내용과 이와 관련 된 

다양한 기사를 확인 할 수 있다. 

광고와 언론 홍보 등을 통해 이런 이벤트 사실을 알리지만, 

최근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해당 기사가 빠르게 

퍼지게 되면서 언론 홍보만으로도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한다.


저자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기사는 일단 마케팅 기획부터 잘 이루어져 하지만

홍보담당자들이 이벤트 의도와 이유도 보도 자료에 잘 넣어야한다고 말한다.


단순히 이벤트를 하는 것은 상업적인 의도로 보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 감사 프로모션이나 엄청난 할인 혜택 등에도 기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합당한 근거가 존재하면 언론 홍보가 엄청난 파급력을 가져 올 수 있다.


프로모션에 대한 정확한 할인율, 혜택 등이 잘 드러나야 하고, 혜택이

크지 않은 이벤트는 다른 의미와 취지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언론 홍보적인 측면만 보면 저자가 설명하는 부분에 대해 공감 할 수 있었다.

다만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 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최근 실시간 검색어 오른 이벤트 중에 물량 부족, 서버 다운 등으로 

원활하게 이용하지 못한 탓에, 더 이상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하는

강한 불만과 <실검 마케팅>을 통해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에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언론 홍보를 통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고, 많은 대중의 관심을 받고, 

이슈화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고객들로부터 우리 제품, 서비스, 

행하는 모든 것에 대한 공감과 신뢰를 얻고, 유대감 형성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단순히 뉴스, 기사, 정보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SNS, 유튜브,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활발히 공유, 확산한다.


그래서 최근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활발히 홍보하고 있고, 사람들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이나 

부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포스팅 하나가 크게 문제가 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엄청난 항의를 받게 되고, 불매운동으로 이어진다. 

기업 이미지가 한 순간에 무너지고, 금전적으로 막대한 손해를 입는다. 

그래서 언론 홍보 뿐 아니라, 자체 홍보채널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게시글에 대한 사전 검증 역시 중요하다.


<고객은 이런 뉴스를 검색한다>를 읽으면서 언론 홍보의 개념과 

어떻게 디지털 언론 홍보를 해야하는지, 홍보기사가 더 많은 대중에 

효과적으로 알려지는 방법, 각각의 종류에 따라서 

어떻게 다르게 홍보해야하는지, 온라인 보도자료 작성법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맞는 제대로 된 언론 홍보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