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1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0년 10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절한트렌드뒷담화2021
#이노션인사이트전략팀
김나연 이상길 류현준 권정주 이현명 이지희 전준석 이지원 정하윤 지음
#교유당 #싱긋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1》
이 책은 글로벌 광고마케팅 회사 이노션의 인사이트전략팀에서 근무하는 9인의 컨설턴트가 치열한 분석 끝에 내놓은 특별한 보고서로, 그저 변화하는 현상의 나열이 아닌 변화의 원인과 그 변화가 궁극적으로 가져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시사점과 활용 가치에 주안점을 둔다.
📚책은 크게 4개의 파트와 16개의 키워드 그리고 스페셜 리포트로 구성된다.
Part 1 일상
ㅡ전지적 자기 관리
코로나19가 가속시킨 디지털화는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언제 어디서든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의 범위를 더욱 확장시키며 대부분의 활동들을 온라인으로 전환시키는 환경의 변화 속에서 과해질 수 있는 것을 자제하고, 올바른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철저히 스스로를 컨트롤 하는 것,
'자기 관리력'이 떠오르고 있다.
ㅡ비욘드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주로 인공지능 기술이 방대한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각종 추천 알고리즘
ㅡ스마트 카피캣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식의 수동적인 모방에서 벗어나 남을 따라 하더라도 자신만의 뚜렷한 주관을 유지한 채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모방 소비
ㅡ홈시어지 서비스
홈(Home)과 호텔에서 투숙객의 다양한 요구를 들어주는 서비스인 컨시어지(Concierge)가 결합된 용어로 장보기,의류관리,청소,육아 등 주요 가사노동을 IT플랫폼과 결합하여 제공하는 비즈니즈를 의미한다
Part 2 놀이
ㅡ소환놀이
깡 신드롬, 온라인 탑골공원 등
ㅡ부캐의 세계
본 계정을 공개적으로 지인들과 소통하는 채널로 활용하고, 부 계정은 특정한 목적과 취향을 반영하여 비공개적으로 운영하며 자신이 추구하는 세상을 담고 표현한다.
본캐보다 부캐
ㅡ서브 콘텐츠 전성시대
메인보다 더 재미난 뒷이야기
쿠키 영상처럼 서브 콘텐츠가 메인 콘텐츠 못지않게 주목받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다양하고 자유로운 리뷰의 공유
ㅡ슬기로운 자동차 생활
단순히 이동을 위한 수단이 아닌, 나만의 독립된 공간으로서의 인식
차박문화
Part 3 세상
ㅡ21세기 아이들
주목해야하는 10대
자신만의 디바이스로 세상과 소통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취향을 차근차근 만들어가고 있으며, 자신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와 환경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는 세대
ㅡ긱 소사이어티
모두가 긱이 되어 일하는 사회에서 사람과 회사에 주는 영향 및 긱 잡의 미래
ㅡ동학개미운동
코로나19사태로 주식시장이 폭락을 거듭하자 동학개미의 주식투자 열풍
파이어족, 주식 관련 콘텐츠의 인기몰이
ㅡ디지털 보부상
사람을 보고 산다, 인플루언서..
Part 4 마케팅
ㅡ포스트 뒷광고
광고는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진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ㅡ브랜드 아바타
버추얼 인플루언서.. 가상의 존재
ㅡ모두의 럭셔리
높은 제품 퀄리티와 브랜드 철학을 추구하면서 대중과 가까워지는 럭셔리 브랜드
ㅡ브랜드 액티비즘
브랜드는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자 역활을 넘어 사회나 정치적 이슈들에 대해 하나의 인격체처럼 본인들의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취하고있다.
'Black Lives Matter'
스페셜리포트
ㅡ쿨함에 대하여...
✍해마다 쏟아지고 있는 트렌드분석서가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때문일것이다. 나역시 코로나19의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위해서라도 필요했다.
책을 읽다보니 나의 무지함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소위 말하는 유행에 둔감한 편이라 생소한 단어는 다시 검색해보기도 하고 소환놀이에서는 아는 연예인들 등장에 반갑기도 했다.
나의 부캐는 뭘로 만들수 있을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첫째아이가 10대이다보니 주목해야할 세대이고 아이를 이해함에 도움받았다. 2003년생 환경운동가로 알려진 스웨덴의 그레타 툰베리는 2019년 '타임'에서 선정한 올해의 인물에 최연소로 선정되기도 했고 세계 많은 청소년들을 환경운동으로 이끌어 앞으로도 기대된다.
마케팅의 시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마케터에게는 필독서라 생각된다.
이 책은 @bookmessenger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한 글입니다.
#마케팅책 #경제책 #신간책추천 #경제도서 #경제경영도서 #신간서적 #책선물 #서평이벤트당첨 #도서지원 #도서협찬 #마케터 #필독서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