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하면 죽는다 - 비밀이 많은 콘텐츠를 만들 것
조나 레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윌북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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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보다 영상이 대세가 된 지 오래다.

게다가 이제는 점점 짧아져서 1분도 안되는

짧은 영상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으려고

끊임없이 생산되어 퍼져가고 있다.


그렇다고 모든 콘텐츠가 주목받지는 못한다.

이 책은, 예측을 부수는 모호함과 미스터리가

우리를 매혹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미스터리 전략으로

예측 오류, 상상력 증폭, 규칙 깨부수기,

마성의 입체적인 캐릭터, 모호하고 흥미롭게,

한계 없는 게임 등을 제시하고 있고,

'무엇을 모르는지 안다는 것'이

인생의 큰 무기가 된다는 것도 알려준다.






내가 자주 이용하는 모바일 앱에서는

1~2년에 한 번씩 랜덤박스를 판매한다.

카테고리만 선택할 수 있고 상품은 알수없다.


합리적으로 생각하면, 뭔지도 모르는 상품을 산다는게 말이 안되는데,

개별적인 제품가의 합산이 랜덤박스보다 더 비싸고,

그 제품군은 필요한거라고 나에게 주문을 걸면,

말이 된다.


같은 장난감이 나올 때도 많지만,

아이들이 자꾸만 사고 싶어지는

초코가 있는 에그 장난감도 그 전략.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처음부터 안보여주고

살짝 꺼냈다가 다른 설명만 잔뜩하고

마지막에 짜잔하고 보여주던 그 전략.


알 수 없는 것에 끌리는 인간의 심리를

기가막히게 이용했던 전략들이다.

이제 거기에 말려들지(?)말고

말려들게끔 글을 쓰고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거기에 더해 이런 교육을 해주면,

개별적인 기술을 알려주는 것보다 더 유용하다.


시험에 필요한 스킬보다,

모호성과 불확실성에 대한 훈련이 그것이다.


전에 없던 낯선 상황을 접하면

당황하여 해결은커녕 얼어버리는데

모호함에 익숙한 사람들은

오히려 적극적이고 신나는 마음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나설 수 있는 것이다.


기승전교육인건가. 부모인 나에게는

콘텐츠 전략보다 이 내용이 더 와닿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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