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기회인가 위기인가 - GPT-4로 급변하는 미래 산업 트렌드 전망
서민준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이라는 말을 최초에 들었을땐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두려운 영화를 그렸다가


우리 생활에 조금씩 서비스하면서 가까워졌다가


최근 챗GPT가 발표되면서 다시 두려워졌다.



메타버스, NFT 등이 등장할 때에도


여러 곳에서 책과 강연들이 쏟아졌지만,


지금의 챗GPT에 대한 인기는 단연 최고다.



지역 교육청에서조차 '학부모를 위한 챗GPT'를 교육한다고 공지가 내려왔고,


신청하려고 다음날 접속했더니, 신청자가 너무 많아서 조기 마감한다는 메시지가 떴다.








챗봇이 입력된 데이타베이스에서


적당한 대답을 찾아 주는 수준이라면,


챗GPT는 사람처럼 추론하고 대화하는 범용 인공지능이다.



하지만 답변DB가 편향적이라면


그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한 결과도 편향적이다.


그 밖에도 아직까지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모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챗GPT의 기본원리 부분은 가장 어려웠다.


다행인 것은, 현재의 챗GPT가 갖고 있는


맥락 길이의 한계가 있으므로 적어도 한동안은


'긴 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맥락이 지속적으로 바뀌는 업무'는


당장 대체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










워드프로세서가 나오면서 비서들의 자리가 사라졌고,


파워포인트, 포토샵이 나오면서 많은 것들을 대신했지만,


작업을 도와주는 역할이었지 결과물 자체를 만들어주지는 못했다.



그러나 지금의 생성형 AI는 결과물도 만든다.


제대로된 것을 얻기 위해 프롬프트를 잘 넣어야 해서 전문직이지만,


'인터넷 정보검색사'의 운명처럼 곧 기본적인 소양이 될 날이 올 것이다.



챗GPT 사용으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 야할 것을 뽑아준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챗GPT가 모든 것을 다해주는 것처럼 믿는 분위기인데,


확실히 정확한 답을 기대하고 맹신하지 말아야겠다!!!






대단한 능력의 챗GPT에도 빛과 그림자가 있다.



검색의 최강자 기업은 진작부터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었지만,


현재 검색으로 광고시장에서 수익을 얻고 있었으므로


생성형 GPT로 수익 모델을 만들어내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게다가 이용자가 챗GPT를 사용하거나 챗GPT에게 학습을 시킬때에도 비용이 엄청나고


그럴때마다 탄소배출량이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그럴 수 밖에!!




엄청난 기술임에 틀림없는 챗GPT


발전속도가 너무 빨라서 잠시 늦추면서


윤리나 기본 제도를 마련하자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사용자도 개발자고 수익 경쟁만 하지 말고


인류의 미래를 생각하며 각 자리에서 선량한 책임을 다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