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 / 파이어 / 강환국 





경제적 자유를 이룬 분들의 여유있고 활력있는 삶을 보면서 막연하게나마 나도 할 수 있을까?란 의문을 가지고 재테크를 시작했다.

투자의 방법에는 부동산, 주식, 채권, 금, 암호화폐 등 몇 가지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었다니 놀랐고, 40세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 20인의 '진짜 돈 버는 이야기'에 다시 한 번 놀랐다.

<파이어>는 저자를 포함하여 20명의 파이어족을 소개하고 한다.

스타트업을 창업한 젊은 CEO, 월급으로 자산을 축적한 직장인, 부동산, 주식, 코인, 포커 등 자산에게 맞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었는지 인생 스토리, 지출 통제, 수입 늘리는 법, 투자 잘하는 법, 나만의 팁 등 노하우를 생생하게 전한다.














파이어(FIRE)족이란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빨리 은퇴하고 여생을 즐기는 사람들이란 뜻으로 즉 경제적 자유와 같은 개념이다.

나를 비롯해 모든 근로자가 꿈꾸는 경제적 자유가 아닐까싶다.

책에서는 40세 이하, 순자산 20억원 또는 연 지출 25배 이상 보유의 조건을 만족하는 파이어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계획 수립, 지출, 수입, 투자 4단계로 나눠 각기 다른 방법으로 부를 쌓은 비법을 분석하고 정리했으며, 공통된 사고방식과 행동패턴을 함께 소개한다.




직장생활로 월급 받아 언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 한숨부터 나오고 서울의 주택 가격을 보면 자괴감에 자포자기 하게 마련인데 책에서는 그들도 우리내와 마찬가지인 흑수저였는데 해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어서 희망이 생긴다.

더불어 각각의 파이어마다 다른 투자방법이 색달랐고 신선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위해서는 내 상황에 맞는 파이어 시나리오 만들기, 지출통제, 수입 극대화, 투자의 삼박자가 잘 어울어져야 한다.

내가 가고 싶은 방향은 어디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어야 하며, 부자가 되는 계획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강력한 목표와 계획이 생기면 관련 정보, 노하우, 스킬을 아주 빨리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남느냐가 중요하다.

지출통제가 중요한데 지출을 줄인다면 많은 것을 포기할줄 알았는데 나에게 중요한 것 한두 가지만 하면서 저축하면 저축습관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남들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나는 누구인가?, 내가 뭘 원하는가?에 더 집중해야 한다.

지출을 줄이는 꿀팁도 소개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기 바란다.

수입을 극대화하는 방법중 창업을 하고 싶다면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 또는 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는 사회생활을 경험한 후 해야 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새내기들은 성장성이 높은 사업에 있는 기업에 있사하되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을 더 추천한다.

확실히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이라 더 깊히 다가온다.

이외에 연봉을 올리는 방법, 자본을 거의 투자하지 않고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부업도 있다.
투자로는 남들이 하지 않는 틈새시장 공략, 미국 배당주 투자, 가치투자, 퀀트 투자 등을 소개하는데 수익은 길고 손실을 짧게는 불변의 진리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잘 안되는 투자는 빨리 손절하고, 잘되는 투자는 팔지 말고 끝까지 가져가서 큰 돈을 벌어야 한다.

그런데 나는 마이너스가 나면 본전이 될 때까지 손절을 못해서 자발적 장기투자를 하고 본전이 회복되면 겁이나서 적은 수익만 보고 팔았으니 투자를 거꾸로 하고 있었다. 속이 쓰리다.

기억해야 할 것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과 동시에 나 자신의 발전에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인생은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는데 노력하는 자에게만 그 운을 만날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돈을 버는 방법이 생각보다 많고 돈이 되는 투자도 다양함에 놀랍다.

책을 읽으면서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점차 바뀌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들의 성공 방정식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기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