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려면 경제신문 -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신문 제대로 읽는 법
이수정(크리스탈)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상식 / 투자하려면 경제신문 / 이수정 




세상 돌아가는 경제 공부, 재테크를 시작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했던 기억.

하루에도 수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데 나에게 도움이 될 정보는 무엇인지 도대체 감을 잡지 못해 주구장창 읽기만 했던 기억.

신문을 열심히 읽어도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투자로 연결을 시키지 못해 계좌는 시퍼렇고.

이럴 땐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신문 제대로 읽는 법 <투자하려면 경제신문>을 읽어보면 좋겠다.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테이퍼링, 금리, 환율, 물가, 경제지표, 금융, 무역, 연준, 부동산 등등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경제상식과 시장의 흐름, 투자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와의 전투, 연준의 금리 인상,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원자재, 곡물 부족 등으로 인플레이션 현상과 세계 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는데 왜 이런 현상들이 벌어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경제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투자하려면 경제신문>

왜 경제를 알려면 신문부터 봐야하는지, 경제신문을 읽기 위한 기본적인 경제 상식, 돈 되는 기사, 경제신문 읽기 실전으로 나누어 경제 공부 방법과 노하우를 단계별로 전수해 주고 있다.

경제 공부가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기에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그동안 경제 방송을 들으면서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던 용어들로 답답했던 마음이 시원해지고 경제와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투자 아이디어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경제신문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나만의 목표와 경제신문 읽기에도 편식이 필요하다는 사실.

신문을 모두 읽어야한다는 부담은 내려놓고 목표가 주식 투자에 적용하기 위함이라면 국제면, 산업면, 증권면에 있는 기사를 집중적으로 읽어야 한다.

신문사의 기사나 글자 너머에 있는 의미를 파악해야 하고 비판적인 시선을 갖고 읽어야 하고,

각 경제신문의 특징, 최대주주, 기사 작성 주체와 기사를 쓴 의도를 총체적으로 파악해서 입체적으로 읽으면 된다.특히 도움이 되었던 것은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경제신문 스크랩 4단계>다.

핵심 내용을 구조화하는 방법, 모르는 용어 정리, 진문, 투자에 적용할 점~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니 따라하며 습관을 들이기에 부담이 없다.

무엇보다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기사를 읽고나서 어떤 회사와 관련된 내용인지 종목만을 쫓던 나에서 키워드 찾기, 중복되는 키워드끼리 연결고리 찾기, 해당 이슈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내가 속한 업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다른 산업과 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등 질문으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평소 신문을 읽을 때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무턱대고 외우려고 해서 이해도 되지 않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책이나 인터넷으로 의미를 찾은 후 기사에서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연습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저장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외에도 경제신문 읽기 고수되는 꿀팁, 경제주체 3요소(가계, 기업, 정부)로 경제 흐름 읽는 방법, 금리 인하, 인상 시기 투자 전략, 환율, 연준의 점도표에서 투자 방향의 힌트 읽기, 물가, 경제지표, 금융, 무역 등 경제신문을 읽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경제상식을 배울 수 있었는데 경제상식이 늘어가는 기쁨에 뿌듯함을 만끽할 수 있었다.

글로벌 흐름을 알기 위한 국제면,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금융면, 기업의 사업 방향이 보이는 산업면, 사야 할 종목이 보이는 증권면,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보이는 부동산면에서 어떤것이 핵심이고 흐름을 살펴야하는지 노하우를 콕 짚어 알려준다.

더불어 경제신문 실전 읽기를 통해 현 세계 경제의 상황과 흐름을 읽을 수 있어 투자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재미있게 경제상식을 읽어보기는 처음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