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 취업만이 답일까?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존 리 지음, 동방광석 그림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리 선생님을 만나고 재테크에 눈을 뜨게 된 주린이~

아이에게도 경제관념을 심어주기 위해 평소 노력은 했지만 찰떡처럼 알아 듣게 하기엔 쉽지는 않았다.

그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만화 형식으로 경제 독립을 이루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의 도움을 받게 되었다.

1권에서는 편안한 노후와 행복을 위해서는 좋은 대학에 가거나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하기 싫은 공부도 억지로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 무조건 학원에 보내며 교육비에 허덕이는 부모님들에게 투자에 대한 공부를 제안한다.

아이들 주식 통장을 만들어 존리 선생님이 받은 수업료를 불려 고등학교 졸업 선물로 주었는데 그후에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했다.

이번에 만나게 된 2권에서는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취업만이 답일까? 에서는 청년들의 경제적 독립을 위한 프로젝트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가슴에 확 와닿는 제목이 아닐까싶다.

바늘 구멍 같은 취업의 경쟁을 뚫고 들어가 한창 일할 나이에 권고사직을 받게 되는 요즘 세대. 

편안한 노후, 행복을 위해 취업을 위한 공부에 많은 시간을 보냈고 회사를 위해 청춘을 바쳤건만 근무연수가 10여년을 넘기가 힘들다는 뉴스에 가슴이 답답하기만 하다.

이런 열정이라면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해보지만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조차 모르고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선뜻 다가오지 않는다.

그렇기에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주인공 율이, 민영,황금빛, 지수, 지우~

대학을 졸업해서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있거나, 취업에 성공했지만 업무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거나, 자신의 꿈을 위해 대학을 포기하고 창업을 선택한 아이 등 각자의 상황은 각기 다르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취직하는 것을 꿈으로 삼는 부모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수십 번 면접을 봤지만 취업의 문턱을 넘기는 힘든 율이.

공무원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지만 건국이래 최고의 경쟁률로 아직 합격하지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하고 있는 민영이.

취업에 성공했지만 업무 스트레스와 월급으로는 노후준비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음을 깨닫고 고민인 지수. 

디자인 하우스를 창업해서 자신의 꿈을 펼쳐가며 미래를 위해  수립중 일부를 떼어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황금빛,

어렸을 때부터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대학교에 가지 않고 일을 배운후 인테리어 회사를 창업한 지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친구가 있는가하면 아직 무엇을 해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친구가 있다.

우리 아이도 이런 고민을 할 것이기에 더욱 관심이 가는 내용이다.


공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많은 스펙을 쌓고 이력서를 내지만 매번 떨어져서 의기소침해 있는 율이를 주인공으로 존리 선생님이 취업만이 정답이 아닌 창업에 대한 이야기로 이끌어간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자신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위해 일해야 하며 취업보다는 창업이 유리하다.

대학을 가기 위한 공부만을 했던 율이는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고, 인턴으로 취업한 곳에서 상사를 통해 배우고 느끼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된다.

존리 선생님은 율이가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것이나 알게 된 것을 책으로 써 볼 것을 권한다.

과연 율이는 책을 출간하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






"남을 위해 일하기 보다는 자신을 위해 일해라."



청년들이 꿈과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실천 방법들을 소개한다.

경제독립을 위해 20대에 필요한 4단계는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 만들기. 수입, 지출 현황표 만들기, 부채 줄이기,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실천 가능한 목표들을 만들고 어디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아이들도 이해하기에 부담이 없다.

경제적 독립을 위한 재테크를 하려면 많은 목돈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해 지레 포기하기 쉬운데 단 돈 1만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니 희망이 생긴다.

이외에도 부록에는  창업가 정신, 창업에 대한 그동안의 편견을 깨주기도 하고, 창업 스토리 소개, 

부자가 되기 위한 존리의 명언, 청년사업자 지원과 예비창업패지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니 유용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돈도 없고 신용도 없는 청년들은 창업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정부에서 창업과 관련된 지원을 많이 해준다는 사실에 감탄했다.

예비 창업자들이 많이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미래 우리 아이도 활용할 수 있으리란 기대감에 마음이 놓인다. 

아이가 부담없이 읽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기회도 되고, 노후대비나 행복을 위해 좋은 대학이나 안전한 직장을 위한 공부가 전부가 아닌 나를 위해 일하는 창업의 길이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어 뿌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