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 책 속의 한 줄을 통한 백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오랫만에 가족과 친지들을 만날 생각을 하면 마냥 행복해야하는데 왜 기쁘고 설레이는 감정들이 생기지 않는걸까?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오미크론, 연초부터 터지는 각종 부정부패 및 사건 사고, 불안한 국제정세, 폭포수처럼 시원하게 떨어지는 주가~ 어느 것 하나 기분을 UP 시켜주는 것이 없으니 기운만 빠진다. 

그래서 더욱 고마움이 느껴지는 책이 있으니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800>이 주인공이다.

이 책은 저자가 지혜를 얻기 위해 읽었던 책들 중에서 인생을 바꾸는 통찰을 주었던 800권만을 모아 엮은 인문 교양서다.




책 속의 한 줄을 통한 백 년의 통찰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책을 읽거나 신문을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는데 요즘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800>의 매력에 푹 빠져 있다.

혼란스럽고 복잡한 마음을 다잡고 위안과 치유를 위한 시간도 갖어보고, 정리, 소설을 통한 세상을 만나보기도 하고, 반복되는 역사, 인문학, 꿈과 목표, 시간 지배를 통한 자기관리, 변화와 도전, 인간관계, 인생의 안목을 기르는 센스, 탁월한 사람들의 인싸이트, 부자들의 비밀, 천재들의 사고 등 책 속에 담긴 지혜와 철학들을 고스란히 배우고 나에게 적용해 갈 수 있어 나의 변화된 미래를 꿈꿔보며 흐뭇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총 14파트로 나누어 베스트셀러 명저800여 권을 통해 우리 삶과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을 주는 책이다.

각 파트마다 주제별로 나뉘어 그날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내가 필요로 하는 부분만을 발췌해서 읽어볼 수 있어 간편하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싶어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평소 책을 읽으면서 감동적인 문구나 깨달음을 주는 문구를 찾아 음미하며 좀더 나은 내가 되고자 변화를 통해 성장를 꽤하기 위함이다.

물론 행복하기 위해 변화를 추구하고 스스로를 뒤돌아보며 채찍질을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베스트셀러 속 명언을 통해 탁월한 사람들의 인사이트을 엿보기도 하고 꿈과 목표는 나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주는지 상상하며 즐거워하기도 하고, 천재들이 어떤 사고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르는지 엿보고, 고민이 있거나 인간관계가 꼬일 때는 도움을 받기도 한다.

때론 지치고 힘들 때 잠시 느리게 걷는 연습도 하고, 지친 마음을 보듬어주는 문구들로 심신의 위안을 받기도 한다.

800인의 삶과 철학을 담은 짧지만 강력한 설득력을 주는 명언을 만날 수 있는 행운에 감사함을 느끼는데, 때론 몇 번을 반복해서 읽어봐야 겨우 이해할 수 있는 명언들도 있어서 수시로 곁에 놓고 읽으며 의미를 음미하며 터득하고 있다. 






무엇하나 소홀히 할 명언들이 없기에 더욱 소중하게 다루게 된다.

미니멀라이프를 흉내라도 내고 싶은 일인인데  버림을 통해 채움을 얻는 방법에 눈길이 더욱 쏠린다.

책을 따라 잠깐은 열심히 따라하는데 금새 물건들로 차버리는 현실에서 좌절했었는데 물건이 내 뿜는 에너지 때문에 인생에 집중하기보다 물건에 집중하게 된다는 글귀에 진짜 내 인생에 집중하기로 했다. 

평소 내 주장을 잘하지 못하고 타인의 이목에 많이 신경이 쓰는 편인데 <미움받을 용기>를 내기로 했다.

남의 이목에 신경 쓰느라 현재 나의 행복을 놓치는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그래서 헬스장에서 용기를 내어 마스크 쓰지 않고 운동을 하시는 분에게 정중하게 마스크 써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나 잘한거지? 앞으론 좀더 용기를 내기로 했다.

기억에 남는 문구는 언어에 대한 것이다.

시어머니의 상대를 배려하지 않은 언어폭력이 가슴속에 박혔기에 공감이 되었고 나는 상대의 가슴속에 화살을 꽂는 그런 전철을 절대로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노력을 다짐했다. 



"우리의 입에서 내뱉어진 언어는 가슴속에 쌓인다.
말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가슴에 수십 년간 화살처럼 꽂혀 있는 것이다."

[602 가슴에 쌓이는 언어 /차동엽 천금말씨]





나의 10년 후의 꿈과 목표를 위한 여정이 더디고 느리게 진행되어 조급함이 들기도 하지만

어느 한 분야에서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진 천재도 10년 가까이 기본을 철저하게 터득했다는 문장에 

10년 계획의 꿈을 향한 발걸음이 조금은 가벼워진 느낌이 든다.

하루하루를 알차고 충실하게 보내다 보면 준비된 미래는 다름을 알 수 있겠지.

더불어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사회에서 인간관계가 가장 어렵고 고민이 많을텐데 처음 만나는 사람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질문이라던가 상사나 지인들의 부탁을 깔끔하게 거절하는 방법, 설득의 비결, 주도권 싸움에서 효과적인 방법 등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하나같이 주옥같은 명언들이라 수시로 꺼내 보며 음미하며 삶의 통찰력을 얻고 심신을 편안하게 유지하고 평정심을 잃지 않는 내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불안한 미래로 걱정을 하고 있거나 삶에 대한 의욕을 잃었거나, 심신의 위안을 받고 싶으신 분들에게 특히 권해 드리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