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
박재원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내가 보유한 플랫폼 기업의 주가는 줄줄이 낙하산을 타고 빠르게 하강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플랫폼 기업을 대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

요즘 경제방송에서도 가장 많이 하는 질문중에 빠질만큼 빠진 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란다.

나의 애증의 종목이기도 한데 미래 성장성을 믿기에 쉽사리 놓지 못하고 들고 있다가 고점대비 90%가 빠지니 멘탈이 붕괴될 지경이다.

<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

내가 간절히 묻고 싶은 질문이기에 더 공감하며 읽은 책이다.

테슬라부터 당근마켓까지, 디지털 플랫폼의 기본.

플랫폼의 기본부터 성장, 차별성, 앞으로의 미래까지 섭렵하며 투자처를 고르는 안목을 키우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하여 

1장에서는 카카오부터 넷플릭스, 페이스북, 테슬라 등의 플랫폼 기업들이 진화해온 방식과 플랫폼 버블의 가능성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애플, 아마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디즈니 등의 기업들이 공룡기업으로 거듭난 계기에 관해 담았다.

3장에서는 국내 플랫폼 기업을 대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성장 과정부터 위기, 앞으로 다가올 미래까지 비교·분석한다. 

4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앞당겨진 비대면 시대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제페토, 당근마켓, 디어유 등의 플랫폼 기업들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닷컴버블, 실패한 플랫폼 기업의 사례 등을 통해 플랫폼 기업의 힘이 강해질수록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점검해본다.

6장에서는 수많은 투자자가 궁금해하는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전문가들의 시각을 담았다. 






코로나19이후 가장 변화된 점이 있다면 플랫폼의 이용이 일상과 더 끈끈하게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직접 매장에 방문해서 사던 것도 비대면을 이용한 온라인으로 자연스레 옮겨갔다. 

플랫폼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와 고객과의 연결~

플랫폼은 우리 일상 깊숙히 자리 잡고 있으며 소비의 패턴까지 바꿔 놓았고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생각이 든다.

배달 앱 배달의 민족, 아마존과 쿠팡,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당근마켓, 유튜브, 넷블릭스, 야놀자, 에어비앤비, 카카오택시 등 플랫폼을 통해 소비하는 방식에 익숙해졌다. 

플랫폼 기업은 익숙함을 해치지 않고 서서히 우리 일상에 스며들고 있다.

내 삶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꾸는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 또한 기대가 되는데 앞으로는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간혹 버블을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지난 닷컴버블이 실적과 실체가 없는 버블의 붕괴였다면 현재플랫폼 기업들은 실적과 실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다.

내게 다가왔던 부분은 페이스북, 테슬라, 애플, 아마존, 네이버, 카카오 등의 플랫폼 기업들이 성장하는 과정과 실패로 사라진 플랫폼 기업들을 통해 마치 플랫폼의 역사를 보는 듯해서 더 이해가 쉬웠고 신선하고 재미 있었다.

특히 온라인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이 전자상거래, 물류,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우주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보고 그 끝은 무엇이 될까 궁금했다.

일론머스크는 주율주행차를 넘어 로봇과 우주를 장악할 꿈을 꾸고 있는데 그 원대한 야망이 부럽기도 했다.

네이버, 카카오 수장들의 만남과 이별, 컨텐츠 확보 경쟁과 숨은 가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채찍 등 기업들을 좀더 깊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QR코드를 통해 익숙하지 않은 플랫폼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플랫폼 기업들의 기본개념부터 각 기업의 성장 과정, 실패담, 차별성, 앞으로의 미래까지 그려내며 투자 혜안을 길러줄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어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동시에 미래 성장기업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되겠다. 

세계 모든 국가들의 거스를 수 없는 ESG물결, 메타버스 등 미래의 일상이 될 변화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의 사례 등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산업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산업에 투자하라.

향후 시장의 게임체인저는 사용자의 습관과 문화를 바꾸는 기업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