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금융 수업 - 경제기자가 알려주는 금융 팁 45
염지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은 금융이나 경제에 대한 상식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1인이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돈과 얽힌 각종 문제들이 비일비재하지만 지식이 부족하니 어떻게 해결할지 겁부터 나서 회피하고 싶은게 솔직한 심정이다.

아이 세대만은 우리 세대가 겪은 어려움과 고충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기에 경제나 금융을 의무교육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나의 첫 금융 수업>은 일상 속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금융 사건이나 사고를 현명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금융 팁 45개를 소개한다.

그동안 금융에 관한 책들을 교양서 삼아 읽어봤지만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서를 꼽으라면 단연코 첫 번째가  <나의 첫 금융 수업>이 되겠다.    












<나의 첫 금융 수업>은 총 5장으로 구성 되었다.
1장은 가족간 돈 거래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와 해결책, 2장은 돈 되는 정보를 모은 돈 잘 쓰는 법.

3장은 수시로 바뀌는 부동산 대책, 주택을 사고팔 때 절세하는 방법, 4장은 빚을 줄이는 방법, 5장은 금융사기를 당했을 때의 지혜로운 대처법을 다루었다.



일상에서 내가 직접 겪거나 겪어야 될 일, 주변의 지인에게서 일어난 실제 일들이 책의 내용으로 다루어지니 피부에 팍팍 와 닿아 집중해서 읽게 된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금융 지식이라 하나라도 더 알아두고 싶은 마음에 깊히 빠져 읽게 되는 내가 신기하다.




가족간에 돈 거래나 상속 문제로 우애가 돈독하던 집안의 형제자매가 한순간에 남보다 못한 관계가 되거나 법적 다툼까지 가는 것을 보았는데 가족간의 돈 거래일수록 더 깐깐하고 활실하게 차용증을 작성해 문서로 남겨두는게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모에게 돈을 빌렸다면 이자를 갚아야하는게 정상인데 세법에서 정한 이자율이 연 4.6%다.

이자를 한 푼이라도 아껴보겠다고 부모님께 빌린 경우가 있기에 오히려 은행 이자보다 더 높다는 것에 깜짝 놀랐다. 

요즘은 혼전계약서, 효도계약서도 유행한다니 세상이 각박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오죽하면 이런 세태가 생겼을까 싶기도 하다.



돈은 벌기도 힘들지만 어떻게 잘 쓰는지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신용카드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항공사 마일리지 교환, 인터넷 쇼핑, 기부, 세금 납부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택시에 두고 내린 소지품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꿔 계좌로 입금 신청을 할 수 있다기에 작은 돈이지만 냉큼 신청했다. 

평소엔 귀찮아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책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따라하게 된다.

'개같이 벌어 정승처럼 써라'라는 속담이 생각난다.




최근 각종 부동산 대책이 쏟아져 나오면서 취득세, 보유세, 양도소득세, 1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요건, 다주택자의 이중과세, 전세 계약갱신청구권 등 관심의 눈길이 쏠려있다.

새로 바뀐 부동산 규제와 주택 구입 관련 세금폭탄을 피하는 방법들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어 혼란스럽고 머리 아팠던 부동산에 관한 궁금증들을 속시원히 해결할 수 있다.



코로나에 이어 오미크론으로 소상공인이나 가계의 사정들이 말이 아니게 힘든 상황이라 우리 주변에 빚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

방법을 모르거나 신용이 부족해 높은 이자의 대부업체를 이용하다가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

정부의 도움을 받거나 법원을 통해 개인파산을 하거나 일부 채무를 조종받는 개인회생 제도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신용관리로 대출 이자를 낮추는 법, 리볼빙의 무서움, 학비와 생활비로 힘든 대학생들을 위한 정책금융상품,

불법채권 추심을 피하는 방법 등 '빚'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배워볼 수 있다.

더불어 갈수록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같은 금융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데 고학력자라고 피해갈 수 없다.

착오나 실수로 잘못 송금했을 때의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암호화폐, 주식 리딩방 가입, 자동차 보험사기, 어르신들을 노린 불럽 유사수신업체 등 다양한 금융사기 유형만 잘 알아두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주제에 해당하는 각종 사연들은 우리가 언제든 마주할 수 있는 일들이기에 더욱 신경이 쓰이고 아프다.

생계가 어려워 계좌 압류로 분유 살 돈도 인출 못하는 사연을 읽을 때면 안타깝고 마음이 아렸다.

금융관련 내용들은 이해하기 어려워 금새 지치고 끝까지 읽어내려가기 힘들었는데 <나의 첫 금융 수업>은 일상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 정보를 담고 있어 술술 읽히는 재미가 있다.

장황한 설명이 아닌 짧고 간결하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궁금증들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더 쉽게 느껴지는 것 같다.

더불어 <염기자의 정리박스>를 통해 중요한 핵심 내용을 요약해주기 때문에 요것만 읽어도 도움이 된다.

똑똑한 금융인으로 거듭나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나의 첫 금융 수업 선생님으로 추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