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책세상 세계문학 1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개츠비>는 피츠제럴드를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이다.

영화로도 만들어 화제가 되었는데 이제야 만나게 되었다는.....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주식시장이 붕괴되고 경제적 붐이 막을 내렸지만 부유층의 사치스럽고 호화로운 생활, 도덕적.윤리적 타락과 부패가 만연했던 미국 사회의 치부를 드러낸 소설이다.




'개츠비의 서글픈 욕망'과 '위선적이고 속물적인 미국 사회의 민낯'


제1차 세계대전 직후 전쟁 특수로 기업은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주식는 연일 급등했으며 개인의 수입도 큰폭으로 늘었던 경제적 붐이 1929는 주식시장이 붕괴되고 대공항이 찾아오면서 막을 내렸다.

그러나 부유층들은 서로 경쟁하듯 환락과 쾌락을 좇으며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고 도덕적, 윤리적 타락과 부패가 만연했다.

미국 사회의 1920년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해야 책의 내용이 더 와 닿을것이다.




이 책은 닉 캐러웨이의 관점에서 미국의 롱아일랜드 웨스트에그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웨스트에그의 건너편엔 상류층이 거주하는 이스트에그가 있다.

증권업을 배우려고 웨스트에그로 건너온 닉은 이스트에그에 살고 있는 먼 친척뻘인 데이지와 그녀의 남편이자 대학 동창인 톰 뷰캐넌을 방문하면서 이야기는 활기를 띈다.

그곳에서 이웃에 살고 있는 개츠비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에 대한 호기심이 생긴다.

막대한 부를 소유한 개츠비의 집에서는 주말 밤마다 호화로운 파티가 열리는데 함께 어울리는 것도 아니고 개츠비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옥스퍼드에서 공부했다느니, 제1차 대전에 참전하여 살인을 했다느니 등등 소문만 무성하다.

어떻게 젊은 사람이 막대한 부를 소유하게 되었으며 어떤 사연이 있기에 자신과 무관한 사람들이 파티를 즐기고 떠나가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개츠비에 대한 궁금증에 이야기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세상에는 쫓기는 자와 쫓는 자, 바쁘게 뛰는 자와 지친 자가 있을 뿐이다.'



데이지와 개츠비가 장교시절 연인 관계였지만 집안의 반대로 헤어졌다. 

데이지가 가난한 개츠비를 기다리다 시카고 부호의 아들 경제적 부, 사회적 지위, 힘을 가진 톰 뷰캐넌을 만나면서 갈등을 하기도 했지만 결국 결혼을 선택했다.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이제는 가정을 이룬 데이지를 잊지 못해 데이지의 집 건너편에 집을 사고 그녀의 환심을 사기 위해 이렇게 매일 밤 파티를 열고 있다니 한편으론 사랑에 대한 순수함이 느껴지지만 집요하게 품어온 환상이란 생각이 든다.

그러나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간절하게 이 순간을 기다려왔다.

자그만치 5년의 세월~ 

비로소 닉의 주선으로 데이지를 만나게 되고 어마한 부를 일군 개츠비를 보고 데이지도 마음이 흔들린다.

데이지는 자동차 정비공 윌슨의 아내 머틀과 톰이 바람을 피우는걸 알고 있지만 남편을 사랑해서가 아닌 부와 명예를 놓지 못해 모른 척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톰을 떠나 자신에게로 돌아오라고 보챈다.

반면 데이지의 마음을 알게 된 톰은 일을 꾸미게 되고 결국 개츠비는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고 만다.

아내 머틀의 불륜 사실을 눈치 챈 정비공 윌슨. 머틀의 자동차 사고.

톰은 비열하게도 그 주범을 개츠비로 몰아가고 자신은 유유히 데이지와 함게 멀리 여행을 떠난다.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어 사랑하는 여인과 헤어진지 5년이 지났지만 그녀를 다시 되찾기 위한 개츠비의 서글픈 욕망.

부와 물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미국의 사람들.

톰과 데이지를 비롯해 닉과 잠시 사귄 골프선수 조던, 개츠비의 친구이자 후견인 마이어 울프심 등 부도덕하고 정직하지 못하다.

그렇다면 개츠비는 순수하고 도덕적으로 깨끗했을까?

사랑하는 한 여자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은 인정하지만 그녀를 되찾기 위해 밀주를 팔고, 훔친 증권을 판매하고 울프심 같은 조직 폭력배와 손을 잡고 불법을 저지르며 부정한 방법으로 부를 일군 것은 부패와 타락한 다른 이들과 똑 같다는 생각이 든다.

데이지에 대한 사랑도 소유하고 픈 병적인 집착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개츠비의 억울하고 허무한 죽음은 안타깝고 불쌍한 생각마저 든다.

더구나 죽음이후 파티에 참석한 수 많은 사람들중에 그를 애도할 사람이 손에 꼽을 정도라니 인생이 허무해지는 순간이다.

어마한 부를 축적한 개츠비와는 달리 초라한 모습으로 등장한 개츠비의 아버지는 어떤 의미일까 궁금해진다. 

왜 위대한 개츠비란 제목으로 지었을까 의문이 든다.

내가 생각하는 삶의 가치는 무엇이며 나는 지금 어떤 지점에 와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누군가를 비판하고 싶을 때면 이 점을 꼭 명심하도록 해라.

이 세상 사람이 다 너처럼 좋은 환경에 놓여 있지 않다는 걸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