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손의 꿈이 가장 뜨겁다 - 단칸방 문제아에서 인권변호사가 된 구본석의 꿈과 도전, 그리고 응원
구본석 지음 / 문예춘추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칸방 문제아에서 인권변호사가 된 구본석의 꿈과 도전, 인생 2막 이야기

<맨손의 꿈이 가장 뜨겁다>는 공신 최고 멘토 구본석의 '꿈이 이루어지는 공부 전략' 비법을 소개한 에세이다.

저자는 초등시절 사교육도 제대로 받을 형편이 되지 못하는 가난한 가정 현실과 마주친 후 가난하다는 이유로, 못배웠다는 이유로 무시 당하고 차별을 당하는 힘 없고 약한 이들을 대변하는 공인 인권변호사를  꿈꾸기 시작했다.

책에서는 꿈꾸는 삶이 무엇인지, 그 길은 어떻게 빛나는 것인지에 대해 철저한 지침을 내려준다.

간절한 꿈을 이루기 위한 생생한 공부전략은 물론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피력하고 있는데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꼭 필요한 기본 덕목이기도 하다.














"한번 마음먹으면 끝까지 해내고야 말겠다는 굳은 '결심', 절망적인 벼랑 끝에서도 기어코 할 걸음 내딛고야 마는 '뚝심', 그것을 가능케 하는 '뒷심', 이 세박자를 반드시 잊지 마라."

 


저자가 얼마나 치열하게 공부했는지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이다.

더불어 10살부터 16살까지 7년 동안 새벽부 검도를 했는데 6시에 시작하는 운동시간을 맞추기 위해 새벽 5시에 일어났고,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소풍 가는 날에도, 시험 보는 날에도, 몸이 아픈 날에도, 주말이나 명절에도 매일 나갔다는 스토리는 성실함의 끝판왕을 보여주는 것 같다.

우직하고 꿋꿋하게 오로지 꿈을 향한 열정을 간직한 채 치열하게 공부하는 과정은 놀랍고도 감동적이다.

삼수 끝에 들어간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수재들속에서의 공부의 힘겨움, 유학, 세월호 촛불혁명 등을 거치면서 일찍부터 꿈꿔왔던 진정한 꿈을 위한 길을 선택하게 된다.

인권변호사라는 자신의 꿈을 위해 누군가의 권유가 아닌 자신의 행복과 뜻에 따른 진로를 결정하기까지의 고민과 번뇌로 인한 흔들림은 우리내 청년들의 공통된 고심이라 공감이 되었다.



꿈이란 무엇일까?

저자가 말하는 꿈이란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꿈은 어떤 것을 이루기만 하면 끝이 나는 점 같은 것이 아니라, 그 점들이 모여 선과 방향을 이루는 전체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 방향성이 자신의 행복과 직결되어야 한다.

책에서는 꿈꾸는 삶이란 무엇이며 그 길을 가기 위해 필요한 공부전략을 생생하면서도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기에 꿈을 꾸는 누구든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독 실수가 잦아 성적이 떨어졌던 과목을 어떤 전략과 방법을 통해 극복했는지,진짜 아는 것과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구분하기와 대안 제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의 옥석 가리기, 복기 및 반추, 셀프테스트, 시험장에서의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비상사태 훈련, 규칙적인 생활습관 등등 경험을 통한 예시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꿈을 이루기 위해 저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장기전에서 마지막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체력,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능력인 메타인지, 책임감의 자세가 필요한 약속의 중요성, 완성의 미학을 거두기 위한 디테일, 함께 하는 삶의 중요성이 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혼자보다는 여럿이 공부하면서 같은 목표를 향한 연대감, 공부에 대한 자신만의 편견도 깰 수 있고 공부의 도움도 받을 수 있음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의 프로들은 자신의 모든 기력을 나머지 1%에 쏟아붓는다.

어떤 일이 되느냐 마느냐의 싸움은 0에서 99까지 채우는 것이 아닌 나머지 1%를  채우느냐 마느냐의 싸움이라는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기에 반드시 기억해야겠다.

꼭 수험생이 아니라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삶의 지침을 다시금 상기하며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가진 게 없더라도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세상,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는 저자의 굳은 결심에 박수를, 꿈을 향해 오늘도 열정을 불태우는 모든 사람들에게 용기와 응원을 보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